[주간 뉴스]25년 5월 셋째 주, 이동의 모든 것

2025-05-19


이번 주 뉴스는요 ··· 👀
궁금한 뉴스를 클릭해 보세요!  💨



📢 양만주 의원 “농촌에 DRT 도입해야”
기사 출처: 펜N마이크


양만주 광산구의원이 농촌 교통소외 해소를 위해 버스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을 촉구했어요.

 
📌 주요 내용 
- 현재는 택시 기반 지원, 월 2매 이용권으로 실효성 부족
- 버스형 DRT 도입 필요성 강조
- 광주 DRT는 도시권 중심… 농촌은 소외

🎯 근거 사례 제시
- 전남 영암: DRT 도입으로 대기시간 단축·예산 절감
- 경기 안산·일본 등 전국적 확산 중


양 의원은 “농촌 이동권은 기본권 문제”라며, 광산구가 선도적으로 교통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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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년이 온다" 광주시 '소년버스' 운행…5·18 사적지·소설 배경지 순회
기사 출처: 한국일보 박경우 기자


광주시가 5·18민주화운동 사적지와 소설 소년이 온다의 배경지를 순회하는 ‘소년버스’ DRT(수요응답형) 서비스를 5월 16~30일 운행합니다.

🚐 운행 방식 
- 광주투어버스 앱으로 정류장 선택 → 차량 배차
- 운행 시간: 오전 10시 ~ 밤 10시
- 요금: 성인 1,700원 / 1일권 3,000원 (24시간 무제한 이용)

📌 주요 경유지 
- 전남대, 광주역,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미술관 등 


광주는 이번 서비스로 5·18과 문학을 연계한 의미 있는 여행을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제공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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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시 버스 개편 문제, AI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로 해결하자
기사 출처: 전자신문 서범수 의원


울산시의 버스 노선 개편이 외곽 지역 주민의 이동권 침해로 논란이 되자, AI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DRT)과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이 대안으로 제시됐어요.

😕 핵심 문제 
- 노선 축소로 환승·대기 시간 증가, 자가용 회귀
- 노선 중심 운영으로 다양한 수요 반영 한계

📢 대안 제시 
- AI 기반 DRT: 실시간 수요에 맞춘 유연한 운행
- 자율주행 결합: 외곽·심야 운행 가능, 인력 부족 보완
- MaaS 도입: 한 앱으로 다양한 교통수단 예약·결제, 환승 불편 해소

 📋필요한 과제
- 인프라 구축, 법제도 정비, 민관 협력 강화


울산이 교통 사각지대 없는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도약하려면 지금이 기술 기반 교통전환의 기회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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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버스 이용객 10년새 19%↓…운행 축소로 이어지나
기사 출처: 서울경제 양철민 기자


최근 10년간 서울 시내버스 이용객은 19% 감소, 반면 재정지원금은 4년간 2.5조 원에 달하면서 버스 감차와 효율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요.

👀 문제 요약 
- 적자 노선 90% 이상, 버스 대수는 과잉
- 재정 부담 증가, 서비스 개선은 미흡
- 자가용·킥보드 등 개인 교통수단 확산도 영향

📢 논쟁 포인트 
- 감차 시 교통약자 피해 우려
- 지하철도 적자 운영 중…형평성 문제도 제기

💁 서울연구원 제
- 전담 관리기구 신설, 경쟁입찰·M&A로 효율화 유도 


교통복지와 재정 건전성 사이, 서울 버스 정책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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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주군, 완전공영제로 이동권 새 시대 연다
기사 출처: 전북도민일보 배종갑 기자


완주군이 13개 읍·면 전역에 마을버스 완전공영제를 연내 시행하며, 농촌 교통복지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 핵심 내용 
- 2021년부터 단계적 도입 → 2024년 전면 확대
- 시설관리공단 위탁 운영, 주민 의견 반영해 노선 개편

🚐 스마트 교통 연계 
-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검토
→ 호출벨, 운영 시스템 개선, 공영제와 통합 운영 방안 모색 

🌟 미래 계획
- 환승거점 조성, 수소·친환경 버스 도입 검토
- 택지·산단 개발 연계형 교통체계 구축


DRT와 공영제 결합으로 완주군은 교통 소외 없는 스마트 교통복지 도시를 지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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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주군 전기마을버스 텅빈 채 하루 70여회 운행
기사 출처: 성주신문 이지선 기자


성주군이 전국 최초로 직영 운영 중인 전기마을버스 ‘성주야별을타’가 이용률 저조와 예산 낭비 우려로 논란에 휩싸였어요.

📍 현황 요약 
- 2021년 도입, 평일 평균 200명, 주말 70명 이용
- 현재 7대 버스, 평일 72회 운행

😥 문제점
- 낮은 이용률, 노선과 수요 미스매치
- 기존 버스정류장 철거로 접근성 악화
- 공공택시 등 유사 서비스와 중복 우려

🎯 대응 방향
-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검토
- 내년 국비 확보 계획, 운행 개선 및 배차 재조정 예정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구조조정과 DRT 전환이 성주군 교통정책의 다음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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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택시인데, 합승됩니다”…우버, ‘요금 낮춘’ 서비스 내년 출시
기사 출처: 매일경제 김덕식 기자


우버가 폴크스바겐과 함께 자율주행 합승 택시 서비스를 2025년 미국 LA에서 시작할 계획을 밝혔어요.  

📋 핵심 내용 
- 자율주행 + 경로 공유(합승) 결합
- 목적지 비슷한 여러 이용자가 한 차량 탑승 → 요금 절감

🔊 의미 
- 고물가 시대에 저렴한 이동수단 제공
- 미국 주요 도시에 수천 대 자율주행차 투입 계획

우버는 자율주행의 대중화와 비용 부담 완화를 동시에 겨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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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형 미래교통체계' MaaS 도입한다…"DRT도 함께"
기사 출처: 뉴시스  정경규 기자


진주시가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을 위해 MaaS(통합교통서비스)와 DRT(수요응답형 교통) 도입에 나섰어요.

📋 핵심 내용 
- 전국 최초 ‘모빌리티 혁신 조례’ 제정 (6월 공포 예정)
- 진주형 MaaS: 하나의 앱으로 경로 탐색·예약·결제 통합
- 광역교통수단 환승 시 버스요금만큼 마일리지 적립

🚀 추진 계획 
- 13억 원 예산 확보, 9월 실증테스트 후
- 10월부터 본격 시행


진주시는 미래형 교통도시 모델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이동권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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