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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만주 의원 “농촌에 DRT 도입해야”
기사 출처: 펜N마이크
양만주 광산구의원이 농촌 교통소외 해소를 위해 버스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을 촉구했어요.
📌 주요 내용
- 현재는 택시 기반 지원, 월 2매 이용권으로 실효성 부족
- 버스형 DRT 도입 필요성 강조
- 광주 DRT는 도시권 중심… 농촌은 소외
🎯 근거 사례 제시
- 전남 영암: DRT 도입으로 대기시간 단축·예산 절감
- 경기 안산·일본 등 전국적 확산 중
양 의원은 “농촌 이동권은 기본권 문제”라며, 광산구가 선도적으로 교통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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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년이 온다" 광주시 '소년버스' 운행…5·18 사적지·소설 배경지 순회
기사 출처: 한국일보 박경우 기자
광주시가 5·18민주화운동 사적지와 소설 소년이 온다의 배경지를 순회하는 ‘소년버스’ DRT(수요응답형) 서비스를 5월 16~30일 운행합니다.
🚐 운행 방식
- 광주투어버스 앱으로 정류장 선택 → 차량 배차
- 운행 시간: 오전 10시 ~ 밤 10시
- 요금: 성인 1,700원 / 1일권 3,000원 (24시간 무제한 이용)
📌 주요 경유지
- 전남대, 광주역,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미술관 등
광주는 이번 서비스로 5·18과 문학을 연계한 의미 있는 여행을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제공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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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시 버스 개편 문제, AI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로 해결하자
기사 출처: 전자신문 서범수 의원
울산시의 버스 노선 개편이 외곽 지역 주민의 이동권 침해로 논란이 되자, AI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DRT)과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이 대안으로 제시됐어요.
😕 핵심 문제
- 노선 축소로 환승·대기 시간 증가, 자가용 회귀
- 노선 중심 운영으로 다양한 수요 반영 한계
📢 대안 제시
- AI 기반 DRT: 실시간 수요에 맞춘 유연한 운행
- 자율주행 결합: 외곽·심야 운행 가능, 인력 부족 보완
- MaaS 도입: 한 앱으로 다양한 교통수단 예약·결제, 환승 불편 해소
📋필요한 과제
- 인프라 구축, 법제도 정비, 민관 협력 강화
울산이 교통 사각지대 없는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도약하려면 지금이 기술 기반 교통전환의 기회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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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버스 이용객 10년새 19%↓…운행 축소로 이어지나
기사 출처: 서울경제 양철민 기자
최근 10년간 서울 시내버스 이용객은 19% 감소, 반면 재정지원금은 4년간 2.5조 원에 달하면서 버스 감차와 효율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요.
👀 문제 요약
- 적자 노선 90% 이상, 버스 대수는 과잉
- 재정 부담 증가, 서비스 개선은 미흡
- 자가용·킥보드 등 개인 교통수단 확산도 영향
📢 논쟁 포인트
- 감차 시 교통약자 피해 우려
- 지하철도 적자 운영 중…형평성 문제도 제기
💁 서울연구원 제
- 전담 관리기구 신설, 경쟁입찰·M&A로 효율화 유도
교통복지와 재정 건전성 사이, 서울 버스 정책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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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주군, 완전공영제로 이동권 새 시대 연다
기사 출처: 전북도민일보 배종갑 기자
완주군이 13개 읍·면 전역에 마을버스 완전공영제를 연내 시행하며, 농촌 교통복지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 핵심 내용
- 2021년부터 단계적 도입 → 2024년 전면 확대
- 시설관리공단 위탁 운영, 주민 의견 반영해 노선 개편
🚐 스마트 교통 연계
-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검토
→ 호출벨, 운영 시스템 개선, 공영제와 통합 운영 방안 모색
🌟 미래 계획
- 환승거점 조성, 수소·친환경 버스 도입 검토
- 택지·산단 개발 연계형 교통체계 구축
DRT와 공영제 결합으로 완주군은 교통 소외 없는 스마트 교통복지 도시를 지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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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주군 전기마을버스 텅빈 채 하루 70여회 운행
기사 출처: 성주신문 이지선 기자
성주군이 전국 최초로 직영 운영 중인 전기마을버스 ‘성주야별을타’가 이용률 저조와 예산 낭비 우려로 논란에 휩싸였어요.
📍 현황 요약
- 2021년 도입, 평일 평균 200명, 주말 70명 이용
- 현재 7대 버스, 평일 72회 운행
😥 문제점
- 낮은 이용률, 노선과 수요 미스매치
- 기존 버스정류장 철거로 접근성 악화
- 공공택시 등 유사 서비스와 중복 우려
🎯 대응 방향
-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검토 중
- 내년 국비 확보 계획, 운행 개선 및 배차 재조정 예정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구조조정과 DRT 전환이 성주군 교통정책의 다음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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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택시인데, 합승됩니다”…우버, ‘요금 낮춘’ 서비스 내년 출시
기사 출처: 매일경제 김덕식 기자
우버가 폴크스바겐과 함께 자율주행 합승 택시 서비스를 2025년 미국 LA에서 시작할 계획을 밝혔어요.
📋 핵심 내용
- 자율주행 + 경로 공유(합승) 결합
- 목적지 비슷한 여러 이용자가 한 차량 탑승 → 요금 절감
🔊 의미
- 고물가 시대에 저렴한 이동수단 제공
- 미국 주요 도시에 수천 대 자율주행차 투입 계획
우버는 자율주행의 대중화와 비용 부담 완화를 동시에 겨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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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형 미래교통체계' MaaS 도입한다…"DRT도 함께"
기사 출처: 뉴시스 정경규 기자
진주시가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을 위해 MaaS(통합교통서비스)와 DRT(수요응답형 교통) 도입에 나섰어요.
📋 핵심 내용
- 전국 최초 ‘모빌리티 혁신 조례’ 제정 (6월 공포 예정)
- 진주형 MaaS: 하나의 앱으로 경로 탐색·예약·결제 통합
- 광역교통수단 환승 시 버스요금만큼 마일리지 적립
🚀 추진 계획
- 13억 원 예산 확보, 9월 실증테스트 후
- 10월부터 본격 시행
진주시는 미래형 교통도시 모델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이동권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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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광산구 양만주 의원 “농촌에 버스형 DRT 도입 시급”
02. 광주 ‘소년버스’ 운행…5·18 사적지와 소설 배경지 순회
03. 울산 버스 개편 논란…해법은 AI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
04. 서울 버스 이용객 10년간 19% 감소…감차 필요성 vs 교통복지 논란
05. 완주군, 마을버스 완전공영제 전면 시행…DRT 도입으로 교통복지 강화
06. 성주군 전기마을버스, 이용 저조에 실효성 논란…DRT로 전환 검토 중
07. 우버, 자율주행 ‘합승 택시’ 내년 미국서 출시
08. 진주시, ‘MaaS+DRT’ 통합 미래교통체계 본격 추진
📢 양만주 의원 “농촌에 DRT 도입해야”
기사 출처: 펜N마이크
양만주 광산구의원이 농촌 교통소외 해소를 위해 버스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을 촉구했어요.
📌 주요 내용
- 현재는 택시 기반 지원, 월 2매 이용권으로 실효성 부족
- 버스형 DRT 도입 필요성 강조
- 광주 DRT는 도시권 중심… 농촌은 소외
🎯 근거 사례 제시
- 전남 영암: DRT 도입으로 대기시간 단축·예산 절감
- 경기 안산·일본 등 전국적 확산 중
양 의원은 “농촌 이동권은 기본권 문제”라며, 광산구가 선도적으로 교통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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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년이 온다" 광주시 '소년버스' 운행…5·18 사적지·소설 배경지 순회
기사 출처: 한국일보 박경우 기자
광주시가 5·18민주화운동 사적지와 소설 소년이 온다의 배경지를 순회하는 ‘소년버스’ DRT(수요응답형) 서비스를 5월 16~30일 운행합니다.
🚐 운행 방식
- 광주투어버스 앱으로 정류장 선택 → 차량 배차
- 운행 시간: 오전 10시 ~ 밤 10시
- 요금: 성인 1,700원 / 1일권 3,000원 (24시간 무제한 이용)
📌 주요 경유지
- 전남대, 광주역,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미술관 등
광주는 이번 서비스로 5·18과 문학을 연계한 의미 있는 여행을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제공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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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시 버스 개편 문제, AI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로 해결하자
기사 출처: 전자신문 서범수 의원
울산시의 버스 노선 개편이 외곽 지역 주민의 이동권 침해로 논란이 되자, AI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DRT)과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이 대안으로 제시됐어요.
😕 핵심 문제
- 노선 축소로 환승·대기 시간 증가, 자가용 회귀
- 노선 중심 운영으로 다양한 수요 반영 한계
📢 대안 제시
- AI 기반 DRT: 실시간 수요에 맞춘 유연한 운행
- 자율주행 결합: 외곽·심야 운행 가능, 인력 부족 보완
- MaaS 도입: 한 앱으로 다양한 교통수단 예약·결제, 환승 불편 해소
📋필요한 과제
- 인프라 구축, 법제도 정비, 민관 협력 강화
울산이 교통 사각지대 없는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도약하려면 지금이 기술 기반 교통전환의 기회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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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버스 이용객 10년새 19%↓…운행 축소로 이어지나
기사 출처: 서울경제 양철민 기자
최근 10년간 서울 시내버스 이용객은 19% 감소, 반면 재정지원금은 4년간 2.5조 원에 달하면서 버스 감차와 효율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요.
👀 문제 요약
- 적자 노선 90% 이상, 버스 대수는 과잉
- 재정 부담 증가, 서비스 개선은 미흡
- 자가용·킥보드 등 개인 교통수단 확산도 영향
📢 논쟁 포인트
- 감차 시 교통약자 피해 우려
- 지하철도 적자 운영 중…형평성 문제도 제기
💁 서울연구원 제
- 전담 관리기구 신설, 경쟁입찰·M&A로 효율화 유도
교통복지와 재정 건전성 사이, 서울 버스 정책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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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주군, 완전공영제로 이동권 새 시대 연다
기사 출처: 전북도민일보 배종갑 기자
완주군이 13개 읍·면 전역에 마을버스 완전공영제를 연내 시행하며, 농촌 교통복지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 핵심 내용
- 2021년부터 단계적 도입 → 2024년 전면 확대
- 시설관리공단 위탁 운영, 주민 의견 반영해 노선 개편
🚐 스마트 교통 연계
-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검토
→ 호출벨, 운영 시스템 개선, 공영제와 통합 운영 방안 모색
🌟 미래 계획
- 환승거점 조성, 수소·친환경 버스 도입 검토
- 택지·산단 개발 연계형 교통체계 구축
DRT와 공영제 결합으로 완주군은 교통 소외 없는 스마트 교통복지 도시를 지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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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주군 전기마을버스 텅빈 채 하루 70여회 운행
기사 출처: 성주신문 이지선 기자
성주군이 전국 최초로 직영 운영 중인 전기마을버스 ‘성주야별을타’가 이용률 저조와 예산 낭비 우려로 논란에 휩싸였어요.
📍 현황 요약
- 2021년 도입, 평일 평균 200명, 주말 70명 이용
- 현재 7대 버스, 평일 72회 운행
😥 문제점
- 낮은 이용률, 노선과 수요 미스매치
- 기존 버스정류장 철거로 접근성 악화
- 공공택시 등 유사 서비스와 중복 우려
🎯 대응 방향
-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검토 중
- 내년 국비 확보 계획, 운행 개선 및 배차 재조정 예정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구조조정과 DRT 전환이 성주군 교통정책의 다음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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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택시인데, 합승됩니다”…우버, ‘요금 낮춘’ 서비스 내년 출시
기사 출처: 매일경제 김덕식 기자
우버가 폴크스바겐과 함께 자율주행 합승 택시 서비스를 2025년 미국 LA에서 시작할 계획을 밝혔어요.
📋 핵심 내용
- 자율주행 + 경로 공유(합승) 결합
- 목적지 비슷한 여러 이용자가 한 차량 탑승 → 요금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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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는 자율주행의 대중화와 비용 부담 완화를 동시에 겨냥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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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형 미래교통체계' MaaS 도입한다…"DRT도 함께"
기사 출처: 뉴시스 정경규 기자
진주시가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을 위해 MaaS(통합교통서비스)와 DRT(수요응답형 교통) 도입에 나섰어요.
📋 핵심 내용
- 전국 최초 ‘모빌리티 혁신 조례’ 제정 (6월 공포 예정)
- 진주형 MaaS: 하나의 앱으로 경로 탐색·예약·결제 통합
- 광역교통수단 환승 시 버스요금만큼 마일리지 적립
🚀 추진 계획
- 13억 원 예산 확보, 9월 실증테스트 후
- 10월부터 본격 시행
진주시는 미래형 교통도시 모델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이동권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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