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주 뉴스는요 ··· 👀
궁금한 뉴스를 클릭해 보세요! 💨
01. 대구 DRT 버스, 장애인은 왜 못 타나요?
02. 광주공항, 국제선 다시 뜬다? 임시운항 신청 이번 주 제출 예정
03. “구글 없어도 OK!” 외국인도 즐겨 쓰는 네이버 지도
04. 교통 소외지역·고령층 이동권, DRT로 더 촘촘하게!
05. VIG, 카카오모빌리티 인수 추진…5월 말 계약 목표
06. 충북 교통약자콜택시, 대기시간 ‘전국 2위’로 개선!
07. 청주 오창·오송 ‘택시 복합할증’ 폐지될까? 요금 개편 주목
08. 티맵모빌리티, 동남아 손잡고 글로벌 진출 본격화
09. 몰디브 신혼여행, 교통수단 따라 고르는 리조트
10. “이제는 없어선 안 될 존재” 청주콜 버스, 시민들의 든든한 발
11. LG유플러스 ‘데이지’, 시각장애인 버스 탑승 돕는다
12. 문경시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100일, 시민과 관광객 모두 ‘엄지척'
13. 기후동행카드 충전 1000만 건 돌파! 더 많은 할인 혜택도 온다
🚍 수요응답형 버스…“장애인은 못 타요”
기사 출처: KBS 뉴스 박진영 기자
대구에 도입된 수요응답형 버스(DRT), 이용자 중심의 똑똑한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정작 장애인들은 이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제기됐어요.
😥 왜 못 탈까?
- DRT 버스에는 휠체어 리프트나 승강 장치가 없음
- 전동휠체어 이용자들은 탑승 자체가 불가능
법적으로도 DRT는 노선이 정해져 있지 않아, 휠체어 설비 의무 대상이 아니에요. 결국 장애인 입장에선 배제된 교통수단이 되어버린 셈이죠.
💁 대구시 입장은?
- 장애인을 위한 ‘나드리콜’ 서비스로 대체 가능하다는 입장
- 오히려 DRT보다 문전 서비스에 더 적합하다고 보고 있어요
하지만 교통약자단체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DRT에서 장애인만 제외되는 건 불합리하다”고 지적하고 있어요.
교통이 진짜 ‘모두를 위한 서비스’가 되려면, 접근성과 포용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편리함만 앞선 ‘선진 교통’이 아닌,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교통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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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시,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운항 신청서 이번 주 제출
기사 출처: 뉴시스 류형근 기자
무안국제공항 폐쇄가 길어지자, 광주시가 광주공항의 국제선 임시운항을 추진하고 있어요.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번 주 안에 국토교통부에 공식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배경은?
- 무안공항은 지난 여객기 참사 이후 폐쇄 상태
- 당초 7월 재개항 예정이었지만 3개월 더 연기
- 지역 관광업계 큰 타격
📻 앞으로의 절차는?
- 국토부는 광주공항에 CIQ(세관·출입국·검역) 설치 가능 여부 검토
-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도 필요, 검토엔 최소 2개월 이상 소요 예상
- 광주시는 10월 이후 동계 시즌부터 국제선 운항 재개 목표
강 시장은 무안공항의 정상화와 광주공항 임시 국제선 운항을 함께 추진해 지역 관광업계 회복과 서남권 관문공항 재정비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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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지도 없어도 韓 관광 어렵지 않아요" 네이버 지도, 외국인 공략 강화
기사 출처: 테크M 배수현 기자
외국인 관광객들도 네이버 지도 하나면 한국 여행 OK! 네이버가 외국인 전용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면서, 한국 방문객들의 ‘필수앱’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 ‘비로컬 캠페인’ 시작!
- MZ세대 인기 지역(명동, 성수, 이태원 등) 기반
- 5월 골든위크 시즌 맞아 일본 관광객 타깃 프로모션도 진행 중
- 올리브영·무신사 등 할인 쿠폰, 굿즈도 받을 수 있어요
🌐 다국어 + AI 번역까지
- 영업시간, 예약정보, 리뷰까지 영어·중국어·일본어로 지원
- 파파고 AI 번역 덕분에 한국어 리뷰도 쉽게 확인 가능
- 실시간 교통, 지하철 노선, 승하차 안내도 척척!
네이버 지도는 단순한 길찾기 앱이 아니라 외국인들이 한국을 더 풍부하게 경험하게 해주는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에요. 한국 여행, 이제는 네이버 지도로 더 알차게 즐길 수 있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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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고령층 교통공백 지운다…TS, DRT 고도화 ‘잰걸음’
기사 출처: 아시아투데이 서병주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서비스의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교통이 불편한 지역과 고령층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2018년 도입된 DRT는 이제 전국 65개 지자체에서 운영 중입니다.
📋 이번에 추진되는 개선 내용은?
-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 도입 → 영수증 인식 자동화
- 지자체 대상 컨설팅 상시 지원
- 아날로그 예약 방식 유지 →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65세 이상 고령자 배려
- 젊은 층 대상 앱 시범사업 → 군산시 ‘행복콜버스’에 올 하반기 도입 예정
💁 왜 중요할까?
- 농어촌 등 민간 교통서비스가 어려운 지역에 꼭 필요한 공공 교통수단
- 유연한 운행으로 노선 부족 지역과 고령층 이동 불편 해소 가능
TS는 앞으로도 DRT의 편의성은 높이고, 접근성은 넓혀서, 도시와 농촌 모두에게 더 나은 교통 복지를 제공하겠다는 목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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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G, 카카오모빌리티 인수…5월말 클로징 목표
기사 출처: 딜사이트 김규희 기자
VIG파트너스 컨소시엄이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40% 인수를 추진 중이에요. 카카오 지분 일부도 넘겨받아 경영권 확보까지 검토 중입니다.
🔈 참여 투자자: 골드만삭스, 무바달라(UAE 국부펀드), 산업은행 등
🔉 딜 규모: 약 2조 원대, 기업가치는 6조 원 수준
🔊 목표 일정: 5월 말~6월 초 SPA 계약 체결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시장 점유율 90% 이상,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인정받는 플랫폼이에요. 이번 인수가 모빌리티 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를 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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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 교통약자콜택시 이용객 지표 개선…승차 대기시간 전국 2위
기사 출처: 노컷뉴스 충북CBS 박현호 기자
충북의 교통약자콜택시 서비스가 크게 향상됐어요. 작년 평균 대기시간 19.3분으로 전국 2위, 이용자 수는 2만8천여 명(45%↑), 이용 횟수도 51만 회(11.5%↑)로 늘었어요.
🌇 개선 배경
- 시군 개별 운영 → 광역 이동지원센터 통합
- 배차 효율성과 이동 편의성 향상
⏳ 앞으로는?
- 운전원·차량 확대, 배차 시스템 고도화
- 대전·세종에서도 등록 없이 이용 가능(시범)
- 와상장애인용 차량 도입 예정(내년)
교통약자도 더 자유롭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충북, 앞으로가 더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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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형평성 논란' 오창·오송 택시 복합할증 요금 개편 귀추 주목
기사 출처: 중부매일 김미나 기자
청주시가 읍·면 지역 택시 복합할증 요금체계 개편을 검토 중이에요. 특히 오창·오송 주민들 불만이 크고, 이 두 지역이 택시 이용률의 70% 이상을 차지해 개편 필요성이 커지고 있죠.
💸 지금 요금은?
- 시내(동지역): 기본요금 2km
- ·면 지역: 기본요금 1.12km, 이후 거리요금도 더 비싸요
- 심지어 읍·면 내 이동에도 35% 할증 적용
📢 왜 못 바꿨을까?
- 택시업계 반발: 시외 할증 폐지 시 손실 우려
- 재정보전 예산 부담: 완전 폐지 시 연 33억 원 소요 추산
앞으로는 시의회가 연구용역비 추경안을 심사하고 (4월 21일~5월 1일), 해당 안이 통과되면 올 하반기에는 요금 단일화 개편 추진 가능성이 있어요. 형평성 vs 현실적 운영 부담, 청주시의 요금체계 개편이 어떤 결론을 낼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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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맵모빌리티, 동남아 기업과 손잡는다…아태지역 생태계 확장
기사 출처: 디지털데일리 조윤정 기자
티맵모빌리티가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확장을 위해 말레이시아 아코 테크(ACO Tech), 글로벌 통신 연합체 브릿지 얼라이언스와 3자 업무협약(MoC)을 체결했어요.
📂 주요 협력 내용
- 티맵 오토(TMAP AUTO)와 아코 테크의 차량용 OS·클라우드 기술 연계
- 브릿지 얼라이언스의 35개국 통신사 네트워크 활용해 해외 확장
- 자율주행 등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분야 공동 개발
-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와 신규 파트너십 기회 모색
이번 협약은 아태지역을 중심으로 커넥티드카·모빌리티 생태계 확장에 큰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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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디브 신혼여행, 교통수단 따라 떠나는 리조트 여행
기사 출처: 전자신문 박병창 기자
몰디브 허니문, 이동수단(스피드보트·수상비행기·국내선)에 따라 리조트 선택도 달라질 수 있어요!
🚤 스피드보트 지역
- 쥬메이라 올라할리: 풀빌라+루프탑 테라스, 프라이빗 동선
- 포시즌 쿠다후라: 25분 거리, 몰디브 전통 양식 리조트
✈ 수상비행기 지역
- 콘래드 랑갈리: 해저 레스토랑, 해양 투어 최적지
🚢 국내선 지역
- 웨스틴 미리안두: 유네스코 보호구역, 전 객실 수영장
이동 방식에 따라 색다른 몰디브 경험, 취향에 맞게 선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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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의 발 ‘청주콜 버스’…“없으면 큰일”
기사 출처: 충청리뷰 강준식 기자
청주시가 도입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청주콜버스’가 시행 1년여 만에 읍·면 지역 주민들의 필수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았어요.
📢 어떻게 운영되나요?
- 앱, 콜센터, 버스정류장 호출벨로 호출
- 정해진 노선 없이 이용자 요청에 따라 운행
- 운행 시간: 오전 6시 30분 ~ 오후 10시
- 요금: 성인 7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50원
🔐 성과는?
- 하루 평균 이용자 3.18명, 연간 32만 명 이용
- 대기시간 대폭 단축 (평일 기준 평균 10~25분대)
- 국토부 우수 교통도시 선정, 벤치마킹 지자체 방문도 이어져
📆 앞으로는?
- 운영 예산 80억 원 편성, 서비스 지속 개선
- 명칭 변경 설문조사 진행 중 (예: 타유버스, 행복콜버스 등)
버스가 드문 지역에서도 원하는 시간에 쉽게 탈 수 있는 청주콜 버스, 이제는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대표 교통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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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 ‘데이지(Day-Easy)’, 시각장애인 버스 탑승 돕는다
기사 출처: 코리아 아이티타임즈 김지원 기자
LG유플러스가 현대차·기아와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버스 탑승 지원 기술 ‘데이지(Day-Easy)’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 어떻게 작동할까?
- 흰지팡이와 스마트폰 연동
- 버스 위치·도착 여부를 음성·진동으로 안내
- 기사에게 승하차 요청 전달 → 더 안전한 탑승
🔑 왜 중요할까?
- 시각장애인 버스 이용률 34.6%로 낮은 수준
- 정보 인식 어려움, 탑승 위치·의사소통 불편 때문
앞으로 지자체와 연계해 서비스 확대도 추진 예정! 기술로 더 포용적인 교통 환경,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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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경시,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100일… 시민의 발 역할 ‘톡톡’
기사 출처: 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문경시가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를 시행한 지 100일! 시민·관광객 누구나 요금 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 정책이 교통복지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효과를 내고 있어요.
👆 이용객 2배 이상 증가!
- 하루 평균 4557명 이용, 전년 대비 110% 증가
- 전통시장·관광지 방문객 눈에 띄게 늘어
💪 지역 상권도 활기!
- 점촌문화의거리 등 소상공인 체감효과 뚜렷
- KTX 관광상품과 연계해 외지인 발길도 증가
문경시는 앞으로도 KTX, 택시, 렌터카 등 연계 교통망 강화로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친화 도시를 만들어갈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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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후동행카드 충전 1000만건… “할인 확대”
기사 출처: 동아일보 송진호 기자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출시 15개월 만에 누적 충전 1000만 건을 넘었어요!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월 6만2000원에 무제한 이용 가능해 교통비 절감 + 친환경 실천으로 인기가 많아요.
🌟 할인 대상도 확대 예정
- 청소년(13~18세), 다자녀 부모도 월 7000원 할인
- 저소득층·3자녀 이상 가구는 최대 1만7000원 할인
🚏 이용 지역도 점점 확대
- 이미 김포, 고양, 남양주, 과천 등 사용 가능
- 성남(5월), 하남·의정부(하반기) 추가 예정
더 저렴하게, 더 넓은 지역에서, 더 친환경적으로! 기후동행카드, 대중교통 이용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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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충북 교통약자콜택시, 대기시간 ‘전국 2위’로 개선!
07. 청주 오창·오송 ‘택시 복합할증’ 폐지될까? 요금 개편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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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응답형 버스…“장애인은 못 타요”
기사 출처: KBS 뉴스 박진영 기자
대구에 도입된 수요응답형 버스(DRT), 이용자 중심의 똑똑한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정작 장애인들은 이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제기됐어요.
😥 왜 못 탈까?
- DRT 버스에는 휠체어 리프트나 승강 장치가 없음
- 전동휠체어 이용자들은 탑승 자체가 불가능
법적으로도 DRT는 노선이 정해져 있지 않아, 휠체어 설비 의무 대상이 아니에요. 결국 장애인 입장에선 배제된 교통수단이 되어버린 셈이죠.
💁 대구시 입장은?
- 장애인을 위한 ‘나드리콜’ 서비스로 대체 가능하다는 입장
- 오히려 DRT보다 문전 서비스에 더 적합하다고 보고 있어요
하지만 교통약자단체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DRT에서 장애인만 제외되는 건 불합리하다”고 지적하고 있어요.
교통이 진짜 ‘모두를 위한 서비스’가 되려면, 접근성과 포용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편리함만 앞선 ‘선진 교통’이 아닌,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교통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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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시,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운항 신청서 이번 주 제출
기사 출처: 뉴시스 류형근 기자
무안국제공항 폐쇄가 길어지자, 광주시가 광주공항의 국제선 임시운항을 추진하고 있어요.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번 주 안에 국토교통부에 공식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배경은?
- 무안공항은 지난 여객기 참사 이후 폐쇄 상태
- 당초 7월 재개항 예정이었지만 3개월 더 연기
- 지역 관광업계 큰 타격
📻 앞으로의 절차는?
- 국토부는 광주공항에 CIQ(세관·출입국·검역) 설치 가능 여부 검토
-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도 필요, 검토엔 최소 2개월 이상 소요 예상
- 광주시는 10월 이후 동계 시즌부터 국제선 운항 재개 목표
강 시장은 무안공항의 정상화와 광주공항 임시 국제선 운항을 함께 추진해 지역 관광업계 회복과 서남권 관문공항 재정비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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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지도 없어도 韓 관광 어렵지 않아요" 네이버 지도, 외국인 공략 강화
기사 출처: 테크M 배수현 기자
외국인 관광객들도 네이버 지도 하나면 한국 여행 OK! 네이버가 외국인 전용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면서, 한국 방문객들의 ‘필수앱’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 ‘비로컬 캠페인’ 시작!
- MZ세대 인기 지역(명동, 성수, 이태원 등) 기반
- 5월 골든위크 시즌 맞아 일본 관광객 타깃 프로모션도 진행 중
- 올리브영·무신사 등 할인 쿠폰, 굿즈도 받을 수 있어요
🌐 다국어 + AI 번역까지
- 영업시간, 예약정보, 리뷰까지 영어·중국어·일본어로 지원
- 파파고 AI 번역 덕분에 한국어 리뷰도 쉽게 확인 가능
- 실시간 교통, 지하철 노선, 승하차 안내도 척척!
네이버 지도는 단순한 길찾기 앱이 아니라 외국인들이 한국을 더 풍부하게 경험하게 해주는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에요. 한국 여행, 이제는 네이버 지도로 더 알차게 즐길 수 있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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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고령층 교통공백 지운다…TS, DRT 고도화 ‘잰걸음’
기사 출처: 아시아투데이 서병주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서비스의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교통이 불편한 지역과 고령층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2018년 도입된 DRT는 이제 전국 65개 지자체에서 운영 중입니다.
📋 이번에 추진되는 개선 내용은?
-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 도입 → 영수증 인식 자동화
- 지자체 대상 컨설팅 상시 지원
- 아날로그 예약 방식 유지 →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65세 이상 고령자 배려
- 젊은 층 대상 앱 시범사업 → 군산시 ‘행복콜버스’에 올 하반기 도입 예정
💁 왜 중요할까?
- 농어촌 등 민간 교통서비스가 어려운 지역에 꼭 필요한 공공 교통수단
- 유연한 운행으로 노선 부족 지역과 고령층 이동 불편 해소 가능
TS는 앞으로도 DRT의 편의성은 높이고, 접근성은 넓혀서, 도시와 농촌 모두에게 더 나은 교통 복지를 제공하겠다는 목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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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G, 카카오모빌리티 인수…5월말 클로징 목표
기사 출처: 딜사이트 김규희 기자
VIG파트너스 컨소시엄이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40% 인수를 추진 중이에요. 카카오 지분 일부도 넘겨받아 경영권 확보까지 검토 중입니다.
🔈 참여 투자자: 골드만삭스, 무바달라(UAE 국부펀드), 산업은행 등
🔉 딜 규모: 약 2조 원대, 기업가치는 6조 원 수준
🔊 목표 일정: 5월 말~6월 초 SPA 계약 체결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시장 점유율 90% 이상,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인정받는 플랫폼이에요. 이번 인수가 모빌리티 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를 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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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 교통약자콜택시 이용객 지표 개선…승차 대기시간 전국 2위
기사 출처: 노컷뉴스 충북CBS 박현호 기자
충북의 교통약자콜택시 서비스가 크게 향상됐어요. 작년 평균 대기시간 19.3분으로 전국 2위, 이용자 수는 2만8천여 명(45%↑), 이용 횟수도 51만 회(11.5%↑)로 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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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군 개별 운영 → 광역 이동지원센터 통합
- 배차 효율성과 이동 편의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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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원·차량 확대, 배차 시스템 고도화
- 대전·세종에서도 등록 없이 이용 가능(시범)
- 와상장애인용 차량 도입 예정(내년)
교통약자도 더 자유롭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충북, 앞으로가 더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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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형평성 논란' 오창·오송 택시 복합할증 요금 개편 귀추 주목
기사 출처: 중부매일 김미나 기자
청주시가 읍·면 지역 택시 복합할증 요금체계 개편을 검토 중이에요. 특히 오창·오송 주민들 불만이 크고, 이 두 지역이 택시 이용률의 70% 이상을 차지해 개편 필요성이 커지고 있죠.
💸 지금 요금은?
- 시내(동지역): 기본요금 2km
- ·면 지역: 기본요금 1.12km, 이후 거리요금도 더 비싸요
- 심지어 읍·면 내 이동에도 35% 할증 적용
📢 왜 못 바꿨을까?
- 택시업계 반발: 시외 할증 폐지 시 손실 우려
- 재정보전 예산 부담: 완전 폐지 시 연 33억 원 소요 추산
앞으로는 시의회가 연구용역비 추경안을 심사하고 (4월 21일~5월 1일), 해당 안이 통과되면 올 하반기에는 요금 단일화 개편 추진 가능성이 있어요. 형평성 vs 현실적 운영 부담, 청주시의 요금체계 개편이 어떤 결론을 낼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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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맵모빌리티, 동남아 기업과 손잡는다…아태지역 생태계 확장
기사 출처: 디지털데일리 조윤정 기자
티맵모빌리티가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확장을 위해 말레이시아 아코 테크(ACO Tech), 글로벌 통신 연합체 브릿지 얼라이언스와 3자 업무협약(MoC)을 체결했어요.
📂 주요 협력 내용
- 티맵 오토(TMAP AUTO)와 아코 테크의 차량용 OS·클라우드 기술 연계
- 브릿지 얼라이언스의 35개국 통신사 네트워크 활용해 해외 확장
- 자율주행 등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분야 공동 개발
-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와 신규 파트너십 기회 모색
이번 협약은 아태지역을 중심으로 커넥티드카·모빌리티 생태계 확장에 큰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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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디브 신혼여행, 교통수단 따라 떠나는 리조트 여행
기사 출처: 전자신문 박병창 기자
몰디브 허니문, 이동수단(스피드보트·수상비행기·국내선)에 따라 리조트 선택도 달라질 수 있어요!
🚤 스피드보트 지역
- 쥬메이라 올라할리: 풀빌라+루프탑 테라스, 프라이빗 동선
- 포시즌 쿠다후라: 25분 거리, 몰디브 전통 양식 리조트
✈ 수상비행기 지역
- 콘래드 랑갈리: 해저 레스토랑, 해양 투어 최적지
🚢 국내선 지역
- 웨스틴 미리안두: 유네스코 보호구역, 전 객실 수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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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출처: 충청리뷰 강준식 기자
청주시가 도입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청주콜버스’가 시행 1년여 만에 읍·면 지역 주민들의 필수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았어요.
📢 어떻게 운영되나요?
- 앱, 콜센터, 버스정류장 호출벨로 호출
- 정해진 노선 없이 이용자 요청에 따라 운행
- 운행 시간: 오전 6시 30분 ~ 오후 10시
- 요금: 성인 7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50원
🔐 성과는?
- 하루 평균 이용자 3.18명, 연간 32만 명 이용
- 대기시간 대폭 단축 (평일 기준 평균 10~25분대)
- 국토부 우수 교통도시 선정, 벤치마킹 지자체 방문도 이어져
📆 앞으로는?
- 운영 예산 80억 원 편성, 서비스 지속 개선
- 명칭 변경 설문조사 진행 중 (예: 타유버스, 행복콜버스 등)
버스가 드문 지역에서도 원하는 시간에 쉽게 탈 수 있는 청주콜 버스, 이제는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대표 교통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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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플러스 ‘데이지(Day-Easy)’, 시각장애인 버스 탑승 돕는다
기사 출처: 코리아 아이티타임즈 김지원 기자
LG유플러스가 현대차·기아와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버스 탑승 지원 기술 ‘데이지(Day-Easy)’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 어떻게 작동할까?
- 흰지팡이와 스마트폰 연동
- 버스 위치·도착 여부를 음성·진동으로 안내
- 기사에게 승하차 요청 전달 → 더 안전한 탑승
🔑 왜 중요할까?
- 시각장애인 버스 이용률 34.6%로 낮은 수준
- 정보 인식 어려움, 탑승 위치·의사소통 불편 때문
앞으로 지자체와 연계해 서비스 확대도 추진 예정! 기술로 더 포용적인 교통 환경,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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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경시,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100일… 시민의 발 역할 ‘톡톡’
기사 출처: 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문경시가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를 시행한 지 100일! 시민·관광객 누구나 요금 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 정책이 교통복지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효과를 내고 있어요.
👆 이용객 2배 이상 증가!
- 하루 평균 4557명 이용, 전년 대비 110% 증가
- 전통시장·관광지 방문객 눈에 띄게 늘어
💪 지역 상권도 활기!
- 점촌문화의거리 등 소상공인 체감효과 뚜렷
- KTX 관광상품과 연계해 외지인 발길도 증가
문경시는 앞으로도 KTX, 택시, 렌터카 등 연계 교통망 강화로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친화 도시를 만들어갈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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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후동행카드 충전 1000만건… “할인 확대”
기사 출처: 동아일보 송진호 기자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출시 15개월 만에 누적 충전 1000만 건을 넘었어요!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월 6만2000원에 무제한 이용 가능해 교통비 절감 + 친환경 실천으로 인기가 많아요.
🌟 할인 대상도 확대 예정
- 청소년(13~18세), 다자녀 부모도 월 7000원 할인
- 저소득층·3자녀 이상 가구는 최대 1만7000원 할인
🚏 이용 지역도 점점 확대
- 이미 김포, 고양, 남양주, 과천 등 사용 가능
- 성남(5월), 하남·의정부(하반기) 추가 예정
더 저렴하게, 더 넓은 지역에서, 더 친환경적으로! 기후동행카드, 대중교통 이용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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