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뉴스는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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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청주시, 2층 시내버스 도입 계획에 제동
02. 평창군, 대중교통비 환급 ‘K-패스’ 내달부터 시작
03. 씨엘모빌리티, 스마트 셔틀버스 '동틀이' 운영 시작
04. 2024년 모빌리티 플랫폼, 슈퍼앱으로 진화 중
05. 티맵모빌리티, 데이터 사업 집중하며 2025년 IPO 목표
06. ‘엔저’로 일본 여행 열풍! 현지 택시 호출도 증가
07. 용인시, 새해 광역시 수준의 교통망 구축에 나선다
08. 대전, 2028년 수소 트램 시대를 맞이한다
09. 대전, 트램 시대 개막! 850m마다 정거장 설치
10. 울산 트램 1호선, 공업탑 로터리 문제 해결이 최우선
11. 경기도, 도시철도 안전 위한 조례 개정
12. 의정부시, 수요응답형 버스 사업설명회 개최
13. 1500원으로 인천 섬 여행! 시내버스 가격과 똑같아요
14. 안산시, 대부도에 ‘똑버스 호출 키오스크’ 설치
15. 교통안전공단, 새로운 안전본부 신설
16. 부산 ‘콜버스’ 성공적! 내년엔 4배 확대
⏳ 과밀노선에 '2층 시내버스' 추진...시의회서 '제동'
기사 출처: CJB 박언·김근혁 기자
청주시가 과밀노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할 예정이었던 2층 시내버스의 예산 5억 원이 시의회에서 전액 삭감되었어요. 713번 버스는 승객이 많아 불편함이 컸지만, 2층 버스 도입에 대한 우려도 많았습니다.
특히, 노약자들의 승하차 문제와 교통 혼잡 우려가 제기되었죠. 청주시는 내년 하반기 운행을 목표로 다시 추진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어려워 보입니다.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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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창군, 대중 교통비 환급 ‘K-패스’ 내달부터 시행
기사 출처: 스포츠서울 김기원 기자
평창군이 고물가와 고유가 시대에 군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시행합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광역버스, 시내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는 제도인데요.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무려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려면 가까운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받고,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이 필요해요. 이시균 군 안전교통과장은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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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엘모빌리티, 스마트 셔틀버스 '동틀이'로 학생 안전 이동 지킨다
기사 출처: 파이낸셜뉴스
씨엘모빌리티가 동두천시에 학생 셔틀 서비스 ‘동틀이’를 12월 2일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어요! 이 서비스는 학생들의 위치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로를 최적화하며, 전용 앱을 통해 간편하게 차량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용 요금은 무료!
현재 11개 초등학교와 3개 돌봄센터와 연계해 운영되며, 오후 12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AI 기술을 활용해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고, 교육부의 지원으로 지역 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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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결산⑪/모빌리티] 택시 넘어 슈퍼앱으로...수익성은 계속 '딜레마'
기사 출처: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2024년, 모빌리티 플랫폼 업계가 슈퍼앱 전략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한 해였어요.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쏘카 등이 대중교통, 숙박, 주차 서비스 등을 추가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우버와 타다는 새로운 경영진을 통해 공격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섰어요. 쏘카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전략으로 카셰어링과 숙박 예약 서비스를 통합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문제는 여전히 고민거리입니다. 카카오는 과징금과 검찰 수사에 직면했고, 쏘카와 티맵은 사업 다각화와 AI 기술 도입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어요.
2025년에는 수익 실현과 기술 혁신이 중요한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모빌리티 플랫폼의 변화가 더욱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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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 털고 데이터 올인"...티맵모빌리티, 2025년 IPO 성공할까
기사 출처: 데일리안 이주은 기자
티맵모빌리티가 2025년 기업공개(IPO)를 위해 데이터 사업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요. 올해 부진했던 택시 사업을 정리하고, 교통 데이터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사업에 힘쓰고 있답니다.
우버와의 합작법인 우티의 지분을 매각해 600억 원을 확보했고, 주행 데이터 연계 보험 상품은 가입자가 52% 증가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 등 해외 자동차사와의 협업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데이터 기반 사업을 확대해 실적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니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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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저' 日 여행 열풍에 현지 택시 호출·검색량도 최다
기사 출처: 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올해 일본을 찾은 국내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현지 택시 호출과 관련 검색량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어요. 카카오T의 해외 차량 호출 서비스 이용 국가 중 가장 많은 곳이 일본이라고 하네요!
올해 1~10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은 약 720만 명으로, 이는 최근 20년간 두 번째로 많은 숫자랍니다. 특히 여행 관련 검색에서도 일본이 대세인데요, 네이버의 연말 결산에서 '후쿠오카'가 최다 검색어로 올라왔어요.
카카오T는 일본에서 현지 택시 호출 앱과 연동되어 있어서 한국어로 목적지를 검색하고 원화로 결제할 수 있어요. 또, 다양한 플랫폼들이 일본 여행객을 위한 서비스도 확장하고 있으니, 더 편리한 여행이 가능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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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인시 "새해 광역시 수준 교통망 구축에 드라이브"
기사 출처: 아시아경제 정두환 기자
용인시가 2024년을 맞아 교통망을 더욱 촘촘하게 만들 계획이에요. 세종-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된 데 이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 주요 교통망 사업이 활발히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 용인시는 도로와 철도망 구축에 약 452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특히 세종-포천 고속도로 용인 구간이 새로 개통되어 남북으로 주요 지역과 연결될 거예요. 또, L자형 3착 도로망과 함께 반도체 기업 간 물류 이동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중교통 인프라도 개선할 예정인데, 노후 용인공영버스터미널이 새롭게 재탄생하고, 공영주차장도 늘어날 계획이에요. 시내·마을버스 운행률도 20% 이상 높이는 목표를 세우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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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년기획-트램시대 上]수소트램 타고 오는 대전 경제 르네상스…생산·고용 '쌍끌이' 효과
기사 출처: 뉴시스 곽상훈 기자
대전이 2028년까지 도시철도 2호선에 수소 트램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교통 혁명을 준비하고 있어요! 무려 28년간 지연된 이 프로젝트가 드디어 착공에 들어갔답니다.
이번 수소 트램은 대전의 5개 자치구를 연결하며,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도심의 교통 혼잡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요. 트램이 도입되면 승용차 이용률이 감소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어들겠죠!
또한, 이 프로젝트로 인해 약 1조 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와 1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이 예상되고 있어요. 하지만 공사 기간 동안 교통 혼잡이 우려되기도 합니다. 대전시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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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년기획-트램시대 下] 850m마다 한 정거장…대전 전역이 트램세권 된다
기사 출처: 뉴시스 곽상훈 기자
대전시가 2028년까지 도시철도 2호선에 수소 트램을 도입하면서, 시민들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어요.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전 시민의 80%가 트램을 이용할 의사를 밝혔답니다!
트램은 총 38.9km의 노선에 45개의 정거장이 설치되며, 평균 850m마다 정거장이 생길 예정이에요. 특히, 서구 지역 주민들의 트램 이용 의사가 90%를 넘었고, 도시철도 사각지대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소 트램은 1회 충전으로 2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전력 공급선 없이도 운행이 가능해요. 이로 인해 환경 오염 물질 배출이 없고, 미세먼지 정화 효과도 기대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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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트램 1호선 최우선 과제는?…공업탑R 평면화 필수[신년기획]
기사 출처: 뉴시스 박수지 기자
울산의 도시철도 1호선 트램이 곧 도입되면서, 가장 큰 과제로 떠오른 곳이 바로 공업탑 로터리예요. 현재 이곳은 교통혼잡이 심각한데, 트램이 도입되면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하네요.
울산시는 공업탑 로터리를 평면교차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요, 이렇게 되면 차량 지체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교통 흐름이 더 원활해질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울산의 랜드마크인 공업탑의 보존 여부도 중요한 이슈랍니다. 많은 시민들이 공업탑을 다른 곳으로 옮겨 보존하자는 의견을 내고 있는데, 적절한 장소와 비용 문제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에요.
트램 도입이 대중교통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도로 혼잡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울산시는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최적의 해결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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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철도사업 지원 등의 조례’ 경기도의회 통과...7개 시 도시철도 차량 증차·교체 가능
기사 출처: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경기도의회가 최근 ‘철도사업 지원 등의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어요. 이로 인해 경기도 내 7개 시에서 운영하는 도시철도에 대한 차량 증차와 노후화된 차량 교체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김포, 하남, 구리, 남양주, 부천, 의정부, 용인 등 7개 시의 도시철도 노선에서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안전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제 각 시가 추가 차량을 구입하거나 노후 차량을 교체할 때 경기도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이 한층 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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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정부시, 수요응답형 버스 사업설명회 개최
기사 출처: 더팩트 양규원 기자
의정부시가 내년 1월에 공개 모집할 ‘수요응답형 버스(DRT)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어요. 이 사업은 정해진 노선 없이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운행되는 신개념 대중교통으로, 시민들에게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설명회에는 시내·마을버스 및 택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업 개념, 공모 일정, 선정 절차 등을 공유했어요. 특히 운영 방식과 기술 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도 전달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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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00원 내고 인천섬 여행…“시내버스비랑 똑같아요”
기사 출처: 인천일보 이아진 기자
인천에서 섬으로 가는 여객선 요금이 대폭 인하되어 이제 단돈 1500원에 여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1일부터 시행된 '인천(i) 바다패스' 정책 덕분인데요, 왕복 3000원으로 14개 항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덕적도 같은 섬을 더 자주 방문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특히 인천 시민들은 예전에는 5000~6000원이었던 뱃삯이 시내버스비와 같아졌다고 기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부족에 대한 아쉬움도 있네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텐데, 운항 시간이나 섬의 특징을 알리는 안내가 좀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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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산시, 도내 최초 똑버스 호출‘키오스크’설치… 대부도 어르신들 호평
기사 출처: 신아일보 문인호 기자
안산시가 대부도의 경로당 등 16곳에 ‘똑버스 호출용 키오스크’를 설치했어요. 이로 인해 어르신들이 더 쉽게 똑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똑버스는 교통 취약 지역을 위한 맞춤형 대중교통으로, 승객이 앱 ‘똑타’를 통해 예약하면 가장 가까운 버스가 픽업해 주는데요. 어르신들은 “이용이 편리해졌다”고 호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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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교통·항공철도안전본부 신설
기사 출처: 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024년 1월 1일부터 항공철도안전본부와 모빌리티교통안전본부를 신설한다고 발표했어요. 기존의 항공안전실과 철도안전실이 독립된 본부로 분리되고, 모빌리티교통안전본부 아래에는 모빌리티정책실과 교통안전정책실이 생긴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이유는 항공과 철도의 안전을 강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정용식 이사장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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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콜버스’ 실험서 13만명 탔다… 내년엔 4배 확대
기사 출처: 중앙일보 김민주 기자
부산시의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인 ‘타바라’ 콜버스가 1년 시범 운영 동안 13만 명이 이용했어요! 기장군에서의 큰 호응 덕분에 내년에는 기장과 강서구에서 총 18대가 운행될 예정으로, 대수가 4배 늘어납니다.
요금은 1550원으로 시내버스와 동일하고, 앱으로 쉽게 호출할 수 있어요. 이 콜버스가 지역 주민과 관광객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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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청주시, 2층 시내버스 도입 계획에 제동
02. 평창군, 대중교통비 환급 ‘K-패스’ 내달부터 시작
03. 씨엘모빌리티, 스마트 셔틀버스 '동틀이' 운영 시작
04. 2024년 모빌리티 플랫폼, 슈퍼앱으로 진화 중
05. 티맵모빌리티, 데이터 사업 집중하며 2025년 IPO 목표
06. ‘엔저’로 일본 여행 열풍! 현지 택시 호출도 증가
07. 용인시, 새해 광역시 수준의 교통망 구축에 나선다
08. 대전, 2028년 수소 트램 시대를 맞이한다
09. 대전, 트램 시대 개막! 850m마다 정거장 설치
10. 울산 트램 1호선, 공업탑 로터리 문제 해결이 최우선
11. 경기도, 도시철도 안전 위한 조례 개정
12. 의정부시, 수요응답형 버스 사업설명회 개최
13. 1500원으로 인천 섬 여행! 시내버스 가격과 똑같아요
14. 안산시, 대부도에 ‘똑버스 호출 키오스크’ 설치
15. 교통안전공단, 새로운 안전본부 신설
16. 부산 ‘콜버스’ 성공적! 내년엔 4배 확대
⏳ 과밀노선에 '2층 시내버스' 추진...시의회서 '제동'
기사 출처: CJB 박언·김근혁 기자
청주시가 과밀노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할 예정이었던 2층 시내버스의 예산 5억 원이 시의회에서 전액 삭감되었어요. 713번 버스는 승객이 많아 불편함이 컸지만, 2층 버스 도입에 대한 우려도 많았습니다.
특히, 노약자들의 승하차 문제와 교통 혼잡 우려가 제기되었죠. 청주시는 내년 하반기 운행을 목표로 다시 추진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어려워 보입니다.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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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창군, 대중 교통비 환급 ‘K-패스’ 내달부터 시행
기사 출처: 스포츠서울 김기원 기자
평창군이 고물가와 고유가 시대에 군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시행합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광역버스, 시내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는 제도인데요.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무려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려면 가까운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받고,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이 필요해요. 이시균 군 안전교통과장은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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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엘모빌리티, 스마트 셔틀버스 '동틀이'로 학생 안전 이동 지킨다
기사 출처: 파이낸셜뉴스
씨엘모빌리티가 동두천시에 학생 셔틀 서비스 ‘동틀이’를 12월 2일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어요! 이 서비스는 학생들의 위치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로를 최적화하며, 전용 앱을 통해 간편하게 차량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용 요금은 무료!
현재 11개 초등학교와 3개 돌봄센터와 연계해 운영되며, 오후 12시 30분부터 밤 9시까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AI 기술을 활용해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고, 교육부의 지원으로 지역 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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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결산⑪/모빌리티] 택시 넘어 슈퍼앱으로...수익성은 계속 '딜레마'
기사 출처: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2024년, 모빌리티 플랫폼 업계가 슈퍼앱 전략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한 해였어요.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쏘카 등이 대중교통, 숙박, 주차 서비스 등을 추가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우버와 타다는 새로운 경영진을 통해 공격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섰어요. 쏘카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전략으로 카셰어링과 숙박 예약 서비스를 통합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문제는 여전히 고민거리입니다. 카카오는 과징금과 검찰 수사에 직면했고, 쏘카와 티맵은 사업 다각화와 AI 기술 도입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어요.
2025년에는 수익 실현과 기술 혁신이 중요한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모빌리티 플랫폼의 변화가 더욱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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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 털고 데이터 올인"...티맵모빌리티, 2025년 IPO 성공할까
기사 출처: 데일리안 이주은 기자
티맵모빌리티가 2025년 기업공개(IPO)를 위해 데이터 사업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요. 올해 부진했던 택시 사업을 정리하고, 교통 데이터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사업에 힘쓰고 있답니다.
우버와의 합작법인 우티의 지분을 매각해 600억 원을 확보했고, 주행 데이터 연계 보험 상품은 가입자가 52% 증가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 등 해외 자동차사와의 협업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데이터 기반 사업을 확대해 실적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니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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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저' 日 여행 열풍에 현지 택시 호출·검색량도 최다
기사 출처: 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올해 일본을 찾은 국내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현지 택시 호출과 관련 검색량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어요. 카카오T의 해외 차량 호출 서비스 이용 국가 중 가장 많은 곳이 일본이라고 하네요!
올해 1~10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은 약 720만 명으로, 이는 최근 20년간 두 번째로 많은 숫자랍니다. 특히 여행 관련 검색에서도 일본이 대세인데요, 네이버의 연말 결산에서 '후쿠오카'가 최다 검색어로 올라왔어요.
카카오T는 일본에서 현지 택시 호출 앱과 연동되어 있어서 한국어로 목적지를 검색하고 원화로 결제할 수 있어요. 또, 다양한 플랫폼들이 일본 여행객을 위한 서비스도 확장하고 있으니, 더 편리한 여행이 가능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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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인시 "새해 광역시 수준 교통망 구축에 드라이브"
기사 출처: 아시아경제 정두환 기자
용인시가 2024년을 맞아 교통망을 더욱 촘촘하게 만들 계획이에요. 세종-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된 데 이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 주요 교통망 사업이 활발히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 용인시는 도로와 철도망 구축에 약 452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특히 세종-포천 고속도로 용인 구간이 새로 개통되어 남북으로 주요 지역과 연결될 거예요. 또, L자형 3착 도로망과 함께 반도체 기업 간 물류 이동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중교통 인프라도 개선할 예정인데, 노후 용인공영버스터미널이 새롭게 재탄생하고, 공영주차장도 늘어날 계획이에요. 시내·마을버스 운행률도 20% 이상 높이는 목표를 세우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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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년기획-트램시대 上]수소트램 타고 오는 대전 경제 르네상스…생산·고용 '쌍끌이' 효과
기사 출처: 뉴시스 곽상훈 기자
대전이 2028년까지 도시철도 2호선에 수소 트램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교통 혁명을 준비하고 있어요! 무려 28년간 지연된 이 프로젝트가 드디어 착공에 들어갔답니다.
이번 수소 트램은 대전의 5개 자치구를 연결하며,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도심의 교통 혼잡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요. 트램이 도입되면 승용차 이용률이 감소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어들겠죠!
또한, 이 프로젝트로 인해 약 1조 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와 1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이 예상되고 있어요. 하지만 공사 기간 동안 교통 혼잡이 우려되기도 합니다. 대전시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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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년기획-트램시대 下] 850m마다 한 정거장…대전 전역이 트램세권 된다
기사 출처: 뉴시스 곽상훈 기자
대전시가 2028년까지 도시철도 2호선에 수소 트램을 도입하면서, 시민들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어요.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전 시민의 80%가 트램을 이용할 의사를 밝혔답니다!
트램은 총 38.9km의 노선에 45개의 정거장이 설치되며, 평균 850m마다 정거장이 생길 예정이에요. 특히, 서구 지역 주민들의 트램 이용 의사가 90%를 넘었고, 도시철도 사각지대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소 트램은 1회 충전으로 2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전력 공급선 없이도 운행이 가능해요. 이로 인해 환경 오염 물질 배출이 없고, 미세먼지 정화 효과도 기대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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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트램 1호선 최우선 과제는?…공업탑R 평면화 필수[신년기획]
기사 출처: 뉴시스 박수지 기자
울산의 도시철도 1호선 트램이 곧 도입되면서, 가장 큰 과제로 떠오른 곳이 바로 공업탑 로터리예요. 현재 이곳은 교통혼잡이 심각한데, 트램이 도입되면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하네요.
울산시는 공업탑 로터리를 평면교차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요, 이렇게 되면 차량 지체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교통 흐름이 더 원활해질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울산의 랜드마크인 공업탑의 보존 여부도 중요한 이슈랍니다. 많은 시민들이 공업탑을 다른 곳으로 옮겨 보존하자는 의견을 내고 있는데, 적절한 장소와 비용 문제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에요.
트램 도입이 대중교통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도로 혼잡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울산시는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최적의 해결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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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철도사업 지원 등의 조례’ 경기도의회 통과...7개 시 도시철도 차량 증차·교체 가능
기사 출처: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경기도의회가 최근 ‘철도사업 지원 등의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어요. 이로 인해 경기도 내 7개 시에서 운영하는 도시철도에 대한 차량 증차와 노후화된 차량 교체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김포, 하남, 구리, 남양주, 부천, 의정부, 용인 등 7개 시의 도시철도 노선에서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안전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제 각 시가 추가 차량을 구입하거나 노후 차량을 교체할 때 경기도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이 한층 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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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정부시, 수요응답형 버스 사업설명회 개최
기사 출처: 더팩트 양규원 기자
의정부시가 내년 1월에 공개 모집할 ‘수요응답형 버스(DRT)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어요. 이 사업은 정해진 노선 없이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운행되는 신개념 대중교통으로, 시민들에게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설명회에는 시내·마을버스 및 택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업 개념, 공모 일정, 선정 절차 등을 공유했어요. 특히 운영 방식과 기술 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도 전달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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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00원 내고 인천섬 여행…“시내버스비랑 똑같아요”
기사 출처: 인천일보 이아진 기자
인천에서 섬으로 가는 여객선 요금이 대폭 인하되어 이제 단돈 1500원에 여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1일부터 시행된 '인천(i) 바다패스' 정책 덕분인데요, 왕복 3000원으로 14개 항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덕적도 같은 섬을 더 자주 방문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특히 인천 시민들은 예전에는 5000~6000원이었던 뱃삯이 시내버스비와 같아졌다고 기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부족에 대한 아쉬움도 있네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텐데, 운항 시간이나 섬의 특징을 알리는 안내가 좀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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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산시, 도내 최초 똑버스 호출‘키오스크’설치… 대부도 어르신들 호평
기사 출처: 신아일보 문인호 기자
안산시가 대부도의 경로당 등 16곳에 ‘똑버스 호출용 키오스크’를 설치했어요. 이로 인해 어르신들이 더 쉽게 똑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똑버스는 교통 취약 지역을 위한 맞춤형 대중교통으로, 승객이 앱 ‘똑타’를 통해 예약하면 가장 가까운 버스가 픽업해 주는데요. 어르신들은 “이용이 편리해졌다”고 호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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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교통·항공철도안전본부 신설
기사 출처: 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024년 1월 1일부터 항공철도안전본부와 모빌리티교통안전본부를 신설한다고 발표했어요. 기존의 항공안전실과 철도안전실이 독립된 본부로 분리되고, 모빌리티교통안전본부 아래에는 모빌리티정책실과 교통안전정책실이 생긴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이유는 항공과 철도의 안전을 강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정용식 이사장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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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콜버스’ 실험서 13만명 탔다… 내년엔 4배 확대
기사 출처: 중앙일보 김민주 기자
부산시의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인 ‘타바라’ 콜버스가 1년 시범 운영 동안 13만 명이 이용했어요! 기장군에서의 큰 호응 덕분에 내년에는 기장과 강서구에서 총 18대가 운행될 예정으로, 대수가 4배 늘어납니다.
요금은 1550원으로 시내버스와 동일하고, 앱으로 쉽게 호출할 수 있어요. 이 콜버스가 지역 주민과 관광객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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