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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청주시, 청주콜버스 만족도 조사 실시
02. 세종시, 버스운전 교육기관 지정
03. 이상원 의원, 경기도 DRT 및 택시 정책 개선 촉구
04. 버스터미널 이용객, 코로나 전 60% 수준으로 감소
05. 시내버스 운전기사 휴식 시간 조정 논란
06. 동작구,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영 시작
07. 세종시, 주말 나들이용 시내버스 274번 운행 시작
08. 경기 학생통학버스, ‘우리 벗's(우리 버스)’로 이름 확정
09. 경주,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영 시작
10. 모빌리티 FMS, 새로운 경쟁 시장으로 부상
11. 함안군, 내년 버스노선 개편으로 대중교통 개선
12. SRT, 개통 8년 만에 탑승객 1억7800만 명 돌파
13. 전남형 DRT, 인구소멸 지역의 교통서비스 혁신
🙆 청주시, 청주콜버스 만족도 조사 실시
기사 출처: 서울뉴스통신 이갑준 기자
청주시는 오는 15일까지 '청주콜버스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어요. 이번 조사는 바로 DRT 앱, SMS, 전화 등을 통해 이뤄지며,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답니다. 설문 내용은 이용 지역, 호출 방법, 만족도, 기사 친절도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어요.
김서형 대중교통과장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 달 평균 3천 여명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 의견을 반영해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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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받으러 타 시·도 안가도 된다… 버스운전 희망 세종시민은
기사 출처: 세종의 소리 류용규 기자
세종시가 드디어 버스운전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세종에서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세종도시교통공사가 버스 승무사원 양성기관으로 지정되면서, 다른 시·도로 가야 했던 불편이 사라졌답니다. 이제 세종시에서 버스 승무원이 되고 싶은 분들은 경기도 화성이나 경북 상주까지 가지 않아도 되겠네요!
DRT(수요응답형 버스) 승무사원 양성을 위한 교육도 시작되었고, 1종 보통 면허 소지자도 지원할 수 있어요. 최민호 세종시장은 “전문성 있는 신규 운수종사자가 많이 양성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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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원 의원, '경기도 DRT.택시 정책 개선 시급' 지적
기사 출처: 경기매일 이동화 기자
경기도의회 이상원 의원이 12월 5일 예산 심사에서 DRT(수요응답형 버스)와 택시 지원 정책의 문제를 지적했어요. 그는 DRT 운행이 출퇴근 시간 외에는 불편하다며, 특정 시간대에 노선형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택시 결제 수수료 지원이 30%지만 최근 택시비 인상으로 부담이 커졌다며 지원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마지막으로, 택시기사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지원 강화를 촉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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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터미널 발길 ‘뚝’… 코로나 전 60% 수준
기사 출처: 세계일보 백소용 기자
올해 상반기 전국 버스터미널의 이용객 수가 코로나19 이전의 약 60% 수준인 838만 명에 그쳤어요. 특히,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이용객이 각각 32%와 42% 감소했습니다.
터미널 수는 2018년 326곳에서 현재 283곳으로 줄었고, 39곳은 이미 운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업계는 저소득층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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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내버스 휴식 탄력 조정?…노조 "사실상 휴식 폐지"
기사 출처: 연합뉴스TV 이정우 기자
최근 정부가 시내버스 운전자의 휴식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안을 발표했어요. 이로 인해 버스기사들은 충분한 휴식이 보장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답니다.
6년 전부터 최소 10분의 휴게 시간을 보장해왔는데, 이 덕분에 시내버스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크게 줄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바쁜 시간대에 맞춰 휴식 시간을 조정할 수 있게 되면서, 기사들은 안전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휴식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으면 대형 교통사고의 위험이 증가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어요. 정부는 노조의 의견을 듣겠다고 했지만, 기사들은 이 개정안의 폐지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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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작구 “자율주행 마을버스 달린다”...‘자율주행 시범지구’ 선정
기사 출처: 전국매일신문 백인숙 기자
서울 동작구에서 내년 상반기부터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운영된다고 해요! 동작구는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되었답니다.
상도1동 지역에서 숭실대 남문부터 주민센터 삼거리까지 1.62km 구간을 커버하며, 교통 소외지역인 이곳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범운행은 무료로 진행되며,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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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말·휴일 '나들이용 시내버스' 세종에서 나왔다
기사 출처: 메트로세종 최준호 기자
세종시에서 주말과 공휴일에 나들이를 즐기는 분들을 위한 특별한 시내버스 노선이 생겼어요! 바로 274번 버스가 지난 7일(토)부터 운행을 시작했답니다.
이 버스는 오전 6시부터 밤 10시 20분까지 평균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약 12km를 30분 만에 주파해요. 주요 명소인 세종호수공원, 국립세종수목원, 세종예술고교 등을 연결해 주기 때문에 나들이에 딱 좋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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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학생통학버스 '우리 벗's'(우리 버스)' 최종 선정
기사 출처: 아시아경제 이종구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통학버스의 이름을 ‘우리 벗's(우리 버스)’로 선정했어요! 이 이름은 ‘벗’(친구)과 복수형 ‘s’의 조합으로, 함께 사용하는 버스를 의미한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1만3245건이 접수되었고, 최종적으로 9개 작품이 선정되었어요. 경기도교육청은 학생 통학차량을 2022년 473대에서 2024년에는 759대로 늘릴 계획이라고 하니, 학생들의 통학 여건이 더 개선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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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주시, 자율주행 셔틀버스로 스마트 관광 시대 개막
기사 출처: 글로벌경제신문 최성필 기자
경주가 스마트 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도입했어요! 10일부터 내년 4월 10일까지 보문관광단지에서 무료로 운행된답니다.
이 셔틀버스는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며, 하루 6회 운행해요. QR코드로 예약하거나 현장에서 탑승할 수 있고, 안전요원도 함께 배치되어 있어요. 경주시는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차량을 추가하고 노선을 확대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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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 FMS 각축전...제조·금융사까지 가세
기사 출처: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차량관제시스템(FMS)이 모빌리티 업계의 새로운 경쟁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완성차 업체, 플랫폼 기업, 금융사 등 다양한 기업들이 FMS에 참여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답니다.
FMS는 차량의 위치, 운행 정보, 원격 진단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해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여주는 시스템이에요. 글로벌 FMS 시장은 큰 성장이 예상되며,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현대차 그룹은 FMS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금융사들은 자동차 금융 상품과 결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셰어링 업체 쏘카와 카카오모빌리티 등도 FMS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요.
FMS는 모빌리티 기업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하며,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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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안군 내년 버스노선 개편…간선노선 강화·지선노선 조정
기사 출처: 노컷뉴스 이상현 기자
함안군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버스노선 개편을 시행한다고 해요! 이번 개편은 대중교통 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되며,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야읍과 창원시를 연결하는 간선노선의 운행 횟수를 늘리고, 이용률이 낮은 지선노선은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것이에요. 특히, 칠원읍에서 가야읍으로 가는 노선의 출발 시간을 20분 앞당겨 통학 편의성을 높였고, 대중교통이 없던 구간에도 새로운 노선이 신설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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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서발 고속열차 SRT, 개통8년 만에 탑승객 1억7800만명!
기사 출처: 한국경제 이선정 기자
수서발 고속열차 SRT가 개통 8주년을 맞이하며 누적 탑승객 수가 1억7805만 명에 이르렀어요! 이 거리는 397억㎞로, 지구가 태양을 42번 공전한 것과 같다고 합니다.
SRT는 저렴한 운임과 우수한 서비스 덕분에 매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2441만 명이 탑승했어요.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도 높이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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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소멸 지역 교통서비스 악화…“전남형 DRT” 주목
기사 출처: 광주드림 황해윤 기자
전라남도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형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요. 이 시스템은 승객 요청에 따라 유연하게 운행되며, 지역 특성에 맞춘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답니다.
현재 나주, 영암, 화순에서 운행 중인 DRT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농촌형 DRT는 공공형 택시를 활용해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계획이에요. 이상준 부연구위원은 철저한 사전 조사와 계획 수립이 DRT의 성공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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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청주시, 청주콜버스 만족도 조사 실시
02. 세종시, 버스운전 교육기관 지정
03. 이상원 의원, 경기도 DRT 및 택시 정책 개선 촉구
04. 버스터미널 이용객, 코로나 전 60% 수준으로 감소
05. 시내버스 운전기사 휴식 시간 조정 논란
06. 동작구,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영 시작
07. 세종시, 주말 나들이용 시내버스 274번 운행 시작
08. 경기 학생통학버스, ‘우리 벗's(우리 버스)’로 이름 확정
09. 경주,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영 시작
10. 모빌리티 FMS, 새로운 경쟁 시장으로 부상
11. 함안군, 내년 버스노선 개편으로 대중교통 개선
12. SRT, 개통 8년 만에 탑승객 1억7800만 명 돌파
13. 전남형 DRT, 인구소멸 지역의 교통서비스 혁신
🙆 청주시, 청주콜버스 만족도 조사 실시
기사 출처: 서울뉴스통신 이갑준 기자
청주시는 오는 15일까지 '청주콜버스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어요. 이번 조사는 바로 DRT 앱, SMS, 전화 등을 통해 이뤄지며,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답니다. 설문 내용은 이용 지역, 호출 방법, 만족도, 기사 친절도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어요.
김서형 대중교통과장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 달 평균 3천 여명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 의견을 반영해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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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받으러 타 시·도 안가도 된다… 버스운전 희망 세종시민은
기사 출처: 세종의 소리 류용규 기자
세종시가 드디어 버스운전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세종에서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세종도시교통공사가 버스 승무사원 양성기관으로 지정되면서, 다른 시·도로 가야 했던 불편이 사라졌답니다. 이제 세종시에서 버스 승무원이 되고 싶은 분들은 경기도 화성이나 경북 상주까지 가지 않아도 되겠네요!
DRT(수요응답형 버스) 승무사원 양성을 위한 교육도 시작되었고, 1종 보통 면허 소지자도 지원할 수 있어요. 최민호 세종시장은 “전문성 있는 신규 운수종사자가 많이 양성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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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원 의원, '경기도 DRT.택시 정책 개선 시급' 지적
기사 출처: 경기매일 이동화 기자
경기도의회 이상원 의원이 12월 5일 예산 심사에서 DRT(수요응답형 버스)와 택시 지원 정책의 문제를 지적했어요. 그는 DRT 운행이 출퇴근 시간 외에는 불편하다며, 특정 시간대에 노선형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택시 결제 수수료 지원이 30%지만 최근 택시비 인상으로 부담이 커졌다며 지원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마지막으로, 택시기사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지원 강화를 촉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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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터미널 발길 ‘뚝’… 코로나 전 60% 수준
기사 출처: 세계일보 백소용 기자
올해 상반기 전국 버스터미널의 이용객 수가 코로나19 이전의 약 60% 수준인 838만 명에 그쳤어요. 특히,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이용객이 각각 32%와 42% 감소했습니다.
터미널 수는 2018년 326곳에서 현재 283곳으로 줄었고, 39곳은 이미 운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업계는 저소득층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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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내버스 휴식 탄력 조정?…노조 "사실상 휴식 폐지"
기사 출처: 연합뉴스TV 이정우 기자
최근 정부가 시내버스 운전자의 휴식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안을 발표했어요. 이로 인해 버스기사들은 충분한 휴식이 보장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답니다.
6년 전부터 최소 10분의 휴게 시간을 보장해왔는데, 이 덕분에 시내버스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크게 줄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바쁜 시간대에 맞춰 휴식 시간을 조정할 수 있게 되면서, 기사들은 안전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휴식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으면 대형 교통사고의 위험이 증가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어요. 정부는 노조의 의견을 듣겠다고 했지만, 기사들은 이 개정안의 폐지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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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작구 “자율주행 마을버스 달린다”...‘자율주행 시범지구’ 선정
기사 출처: 전국매일신문 백인숙 기자
서울 동작구에서 내년 상반기부터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운영된다고 해요! 동작구는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되었답니다.
상도1동 지역에서 숭실대 남문부터 주민센터 삼거리까지 1.62km 구간을 커버하며, 교통 소외지역인 이곳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범운행은 무료로 진행되며,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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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말·휴일 '나들이용 시내버스' 세종에서 나왔다
기사 출처: 메트로세종 최준호 기자
세종시에서 주말과 공휴일에 나들이를 즐기는 분들을 위한 특별한 시내버스 노선이 생겼어요! 바로 274번 버스가 지난 7일(토)부터 운행을 시작했답니다.
이 버스는 오전 6시부터 밤 10시 20분까지 평균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약 12km를 30분 만에 주파해요. 주요 명소인 세종호수공원, 국립세종수목원, 세종예술고교 등을 연결해 주기 때문에 나들이에 딱 좋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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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출처: 아시아경제 이종구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통학버스의 이름을 ‘우리 벗's(우리 버스)’로 선정했어요! 이 이름은 ‘벗’(친구)과 복수형 ‘s’의 조합으로, 함께 사용하는 버스를 의미한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1만3245건이 접수되었고, 최종적으로 9개 작품이 선정되었어요. 경기도교육청은 학생 통학차량을 2022년 473대에서 2024년에는 759대로 늘릴 계획이라고 하니, 학생들의 통학 여건이 더 개선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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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주시, 자율주행 셔틀버스로 스마트 관광 시대 개막
기사 출처: 글로벌경제신문 최성필 기자
경주가 스마트 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도입했어요! 10일부터 내년 4월 10일까지 보문관광단지에서 무료로 운행된답니다.
이 셔틀버스는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며, 하루 6회 운행해요. QR코드로 예약하거나 현장에서 탑승할 수 있고, 안전요원도 함께 배치되어 있어요. 경주시는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차량을 추가하고 노선을 확대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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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 FMS 각축전...제조·금융사까지 가세
기사 출처: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차량관제시스템(FMS)이 모빌리티 업계의 새로운 경쟁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완성차 업체, 플랫폼 기업, 금융사 등 다양한 기업들이 FMS에 참여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답니다.
FMS는 차량의 위치, 운행 정보, 원격 진단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해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여주는 시스템이에요. 글로벌 FMS 시장은 큰 성장이 예상되며,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현대차 그룹은 FMS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금융사들은 자동차 금융 상품과 결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셰어링 업체 쏘카와 카카오모빌리티 등도 FMS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요.
FMS는 모빌리티 기업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하며,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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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안군 내년 버스노선 개편…간선노선 강화·지선노선 조정
기사 출처: 노컷뉴스 이상현 기자
함안군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버스노선 개편을 시행한다고 해요! 이번 개편은 대중교통 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되며,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야읍과 창원시를 연결하는 간선노선의 운행 횟수를 늘리고, 이용률이 낮은 지선노선은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것이에요. 특히, 칠원읍에서 가야읍으로 가는 노선의 출발 시간을 20분 앞당겨 통학 편의성을 높였고, 대중교통이 없던 구간에도 새로운 노선이 신설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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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서발 고속열차 SRT, 개통8년 만에 탑승객 1억7800만명!
기사 출처: 한국경제 이선정 기자
수서발 고속열차 SRT가 개통 8주년을 맞이하며 누적 탑승객 수가 1억7805만 명에 이르렀어요! 이 거리는 397억㎞로, 지구가 태양을 42번 공전한 것과 같다고 합니다.
SRT는 저렴한 운임과 우수한 서비스 덕분에 매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2441만 명이 탑승했어요.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도 높이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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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소멸 지역 교통서비스 악화…“전남형 DRT” 주목
기사 출처: 광주드림 황해윤 기자
전라남도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형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요. 이 시스템은 승객 요청에 따라 유연하게 운행되며, 지역 특성에 맞춘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답니다.
현재 나주, 영암, 화순에서 운행 중인 DRT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농촌형 DRT는 공공형 택시를 활용해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계획이에요. 이상준 부연구위원은 철저한 사전 조사와 계획 수립이 DRT의 성공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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