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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광주, 자전거와 PM 통합 플랫폼 필요
02. 대광위 준공영제, 예산 부족 문제 발생
03. 서울, 자율주행 버스 A160 무료 운행 시작
04. 중국 전기버스의 비밀 거래, 한국 시장 장악
05. 택시 호출 시장, 카카오T의 독주 계속
06. 용인, 관광용 DRT '타바용' 유료 서비스 시작
07. 동네 버스 대기 시간, 110분에서 10분 아래로?
08. 전동 킥보드, 이용자 수 급감
09. 지자체 재정난에 공공요금 인상
10.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국비 900억 요청
11. 여주시청, 청주시 대중교통 정책 벤치마킹
💡 따로 노는 광주 자전거·PM·대중교통, 통합 플랫폼이 해법
기사 출처: 무등일보 이삼섭 기자
광주에서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장치(PM)의 이용이 늘고 있지만,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부족해 불편함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기 위해 버스정류장까지 300m를 걸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타랑께'라는 공공자전거 서비스는 이용률이 저조하고, 자전거와 PM 주차장이 따로 운영되면서 예산 낭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전거와 PM 주차장을 통합한 '모빌리티 허브'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광주시는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위한 변화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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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광위 준공영제’…내년 국비 1천695원 중 176억원 부족 [긴급진단]
기사 출처: 경기일보 김동민 기자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5년째 진행되고 있지만, 내년 국비가 1천695억 원 중 176억 원이 부족하다는 소식입니다. 경기도의 광역버스는 국비와 지방비를 반씩 부담하는데, 국비 지원이 지연되면 일부 노선이 운행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현재 262개의 광역버스 노선이 운영되고 있지만, 예산 부족으로 운행 축소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도 예산 증액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앞으로의 상황이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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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없는’ 서울버스 A160…26일 새벽 3시30분부터 무료 운행
기사 출처: 한겨례 이승욱 기자
서울시가 26일부터 자율주행버스 A160번을 새벽 시간대에 운행한다고 해요! 이 버스는 도봉산역과 영등포역을 연결하며, 새벽 3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기존 160번 버스의 자율주행 버전으로, 87개의 정류소를 지나면서 환경미화 노동자 등 많은 이용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A160번은 좌석이 22석으로 제한되어 있고, 안전을 위해 입석은 금지됩니다. 승객들은 버스에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한 후 탑승해야 하고, 현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요금이 1200원으로 조정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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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한국 삼킨 中전기버스, 그 뒤엔 '검은거래' 있었다
기사 출처: 노컷뉴스 윤준호, 정성욱 기자
중국 전기버스가 한국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검은 거래'가 있었어요. 최근 5년 동안 중국 전기버스의 시장 점유율이 20%에서 54%로 증가했답니다.
중국 전기버스 수입사들은 운수업체와 이면계약을 통해 차값을 대폭 할인해주고, 겉으로는 정당한 가격을 지불한 것처럼 꾸미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산 전기버스는 가격 경쟁에서 밀려나고, 부당하게 정부 보조금을 챙긴 사례도 발견되었습니다.
경찰은 이와 관련된 수사를 진행 중이며, 몇몇 관계자들이 법적 조치를 받았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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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호출 시장 여전히 카카오T 천하… 우버·아이엠·타다 역부족
기사 출처: 조선비즈 이경탁 기자
최근 조사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T가 국내 시장에서 여전히 강력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MAU는 약 1,328만 명으로 소폭 증가했지만, 경쟁사인 우버, 타다, 아이엠은 이용자 수가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어요.
특히 카카오모빌리티의 점유율은 94%에 달하며, 최근에는 과징금 문제와 타다와의 개인정보 수집 논란으로 법적 갈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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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인 관광용 DRT 타바용, 시범운행 끝…29일부터 유료화
기사 출처: 뉴시스 이준구 기자
용인시가 운영하는 관광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타바용'이 시범 운행을 마치고 29일부터 유료 정규 서비스로 전환된다고 해요!
타바용은 기흥구의 주요 관광지인 한국민속촌,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등을 연결하는 신개념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이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차량을 호출할 수 있어요.
정류소는 총 16곳에 설치되어 있어, 수인분당선이나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매우 편리하답니다. 요금은 성인 기준 1,450원으로, 환승할인을 원하시면 앱에 교통카드 번호를 등록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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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네 버스 대기 시간을 평균 110분에서 10분 아래로 줄인다?
기사 출처: 사례뉴스 이성현 기자
최근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열린 ‘2024 하반기 IBK창공 DEMO DAY’에서는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가 소개되었어요.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발표가 바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인 (주)스튜디오갈릴레이의 '바로 DRT' 서비스였답니다.
TAMOS는 대기 시간을 평균 110분에서 9.1분으로 줄이는 놀라운 성과를 올렸어요! 이 앱은 최소한의 차량과 운행으로도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청주시에서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러 도시에서 도입될 예정이에요.
또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여해 AI, 로봇 개발, 의료기기, 리튬 이차전지 등 여러 혁신 기술을 공유했답니다. 특히, (주)테라파이는 부동산 거래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한 AI 솔루션을 선보였고, (주)라이브워크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발표했어요.
이렇게 다양한 기술들이 모인 자리에서, 앞으로의 교통과 생활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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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 모빌리티’서 골칫덩어리로… 전동 킥보드, 사고·규제 강화로 이용자 ‘뚝’
기사 출처: 조선비즈 이경탁 기자
전동 킥보드가 과거의 인기를 잃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주요 킥보드 서비스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작년보다 16% 감소해 184만 명에 그쳤다고 해요.
이용자 감소의 원인은 강화된 규제와 안전 문제입니다. 헬멧 착용과 면허 소지가 의무화되었지만, 허술한 인증 시스템이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게다가 킥보드 관련 사고가 급증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죠.
서울시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지정하고, 무단 방치된 킥보드는 즉시 견인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규제가 강화되면 시장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의 우려도 나오고 있어요. 앞으로의 변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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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자체 재정난에… 교통·수도요금 ‘들썩’
기사 출처: 문화일보 박천학, 지건태, 박영수 기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재정난을 이유로 교통과 수도요금을 인상하고 있어요. 서울시는 내년 초 지하철 요금을 150원 올릴 계획이고, 대구와 울산도 택시요금을 인상할 예정입니다. 이미 청주에서는 시내버스 요금이 200원 인상되었고, 광주시는 상하수도 요금을 4년간 연 9%씩 올리기로 했어요.
올해 지방 공공요금은 평균 3.7% 인상되었고, 내년에도 더 큰 인상이 예상된다고 하니 서민들의 가계 부담이 우려됩니다. 정부는 요금 인상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걱정하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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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국비 900억 지원 요청
기사 출처: 대한경제 임성엽 기자
서울시가 대중교통 지원을 위해 ‘기후동행카드’에 국비 900억 원을 요청했어요. 이 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버스, 지하철, 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으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답니다.
서울시는 이 카드를 통해 K패스 예산을 400억 원 이상 절감했지만, 모든 비용을 시가 부담하고 있어 재정적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 내년 대중교통비 지원에 1700억 원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니,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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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주시청, 청주시 대중교통 정책 벤치마킹 진행
기사 출처: 불교공뉴스 이한배 기자
최근 청주시에 여주시청 교통과 직원들이 방문해 대중교통 정책을 벤치마킹했다고 해요. 여주시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앞두고 청주시의 지난해 노선 전면 개편 사례를 집중적으로 배우기 위해 왔다고 합니다.
청주시는 도시 팽창에 따른 버스 노선의 비효율성을 분석하고, 주민 설명회 및 민원 대응 방안에 대해 설명했어요. 지난해 청주시는 중복 노선을 통폐합하고 신규 개발지역에 노선을 신설하는 등 효율성을 높였답니다.
여주시 관계자는 청주시의 주민 홍보 방식과 대응 사례를 참고해 개편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청주시는 여러 자치단체에서 방문받고 있어 뿌듯함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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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광주, 자전거와 PM 통합 플랫폼 필요
02. 대광위 준공영제, 예산 부족 문제 발생
03. 서울, 자율주행 버스 A160 무료 운행 시작
04. 중국 전기버스의 비밀 거래, 한국 시장 장악
05. 택시 호출 시장, 카카오T의 독주 계속
06. 용인, 관광용 DRT '타바용' 유료 서비스 시작
07. 동네 버스 대기 시간, 110분에서 10분 아래로?
08. 전동 킥보드, 이용자 수 급감
09. 지자체 재정난에 공공요금 인상
10.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국비 900억 요청
11. 여주시청, 청주시 대중교통 정책 벤치마킹
💡 따로 노는 광주 자전거·PM·대중교통, 통합 플랫폼이 해법
기사 출처: 무등일보 이삼섭 기자
광주에서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장치(PM)의 이용이 늘고 있지만,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부족해 불편함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기 위해 버스정류장까지 300m를 걸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타랑께'라는 공공자전거 서비스는 이용률이 저조하고, 자전거와 PM 주차장이 따로 운영되면서 예산 낭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전거와 PM 주차장을 통합한 '모빌리티 허브'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요.
광주시는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위한 변화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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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광위 준공영제’…내년 국비 1천695원 중 176억원 부족 [긴급진단]
기사 출처: 경기일보 김동민 기자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5년째 진행되고 있지만, 내년 국비가 1천695억 원 중 176억 원이 부족하다는 소식입니다. 경기도의 광역버스는 국비와 지방비를 반씩 부담하는데, 국비 지원이 지연되면 일부 노선이 운행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현재 262개의 광역버스 노선이 운영되고 있지만, 예산 부족으로 운행 축소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도 예산 증액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앞으로의 상황이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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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없는’ 서울버스 A160…26일 새벽 3시30분부터 무료 운행
기사 출처: 한겨례 이승욱 기자
서울시가 26일부터 자율주행버스 A160번을 새벽 시간대에 운행한다고 해요! 이 버스는 도봉산역과 영등포역을 연결하며, 새벽 3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기존 160번 버스의 자율주행 버전으로, 87개의 정류소를 지나면서 환경미화 노동자 등 많은 이용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A160번은 좌석이 22석으로 제한되어 있고, 안전을 위해 입석은 금지됩니다. 승객들은 버스에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한 후 탑승해야 하고, 현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요금이 1200원으로 조정될 계획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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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한국 삼킨 中전기버스, 그 뒤엔 '검은거래' 있었다
기사 출처: 노컷뉴스 윤준호, 정성욱 기자
중국 전기버스가 한국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검은 거래'가 있었어요. 최근 5년 동안 중국 전기버스의 시장 점유율이 20%에서 54%로 증가했답니다.
중국 전기버스 수입사들은 운수업체와 이면계약을 통해 차값을 대폭 할인해주고, 겉으로는 정당한 가격을 지불한 것처럼 꾸미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산 전기버스는 가격 경쟁에서 밀려나고, 부당하게 정부 보조금을 챙긴 사례도 발견되었습니다.
경찰은 이와 관련된 수사를 진행 중이며, 몇몇 관계자들이 법적 조치를 받았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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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호출 시장 여전히 카카오T 천하… 우버·아이엠·타다 역부족
기사 출처: 조선비즈 이경탁 기자
최근 조사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호출 앱인 카카오T가 국내 시장에서 여전히 강력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MAU는 약 1,328만 명으로 소폭 증가했지만, 경쟁사인 우버, 타다, 아이엠은 이용자 수가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어요.
특히 카카오모빌리티의 점유율은 94%에 달하며, 최근에는 과징금 문제와 타다와의 개인정보 수집 논란으로 법적 갈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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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인 관광용 DRT 타바용, 시범운행 끝…29일부터 유료화
기사 출처: 뉴시스 이준구 기자
용인시가 운영하는 관광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타바용'이 시범 운행을 마치고 29일부터 유료 정규 서비스로 전환된다고 해요!
타바용은 기흥구의 주요 관광지인 한국민속촌,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등을 연결하는 신개념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이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차량을 호출할 수 있어요.
정류소는 총 16곳에 설치되어 있어, 수인분당선이나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매우 편리하답니다. 요금은 성인 기준 1,450원으로, 환승할인을 원하시면 앱에 교통카드 번호를 등록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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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네 버스 대기 시간을 평균 110분에서 10분 아래로 줄인다?
기사 출처: 사례뉴스 이성현 기자
최근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열린 ‘2024 하반기 IBK창공 DEMO DAY’에서는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가 소개되었어요.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발표가 바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인 (주)스튜디오갈릴레이의 '바로 DRT' 서비스였답니다.
TAMOS는 대기 시간을 평균 110분에서 9.1분으로 줄이는 놀라운 성과를 올렸어요! 이 앱은 최소한의 차량과 운행으로도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청주시에서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러 도시에서 도입될 예정이에요.
또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여해 AI, 로봇 개발, 의료기기, 리튬 이차전지 등 여러 혁신 기술을 공유했답니다. 특히, (주)테라파이는 부동산 거래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한 AI 솔루션을 선보였고, (주)라이브워크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발표했어요.
이렇게 다양한 기술들이 모인 자리에서, 앞으로의 교통과 생활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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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 모빌리티’서 골칫덩어리로… 전동 킥보드, 사고·규제 강화로 이용자 ‘뚝’
기사 출처: 조선비즈 이경탁 기자
전동 킥보드가 과거의 인기를 잃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주요 킥보드 서비스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작년보다 16% 감소해 184만 명에 그쳤다고 해요.
이용자 감소의 원인은 강화된 규제와 안전 문제입니다. 헬멧 착용과 면허 소지가 의무화되었지만, 허술한 인증 시스템이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게다가 킥보드 관련 사고가 급증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죠.
서울시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지정하고, 무단 방치된 킥보드는 즉시 견인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규제가 강화되면 시장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의 우려도 나오고 있어요. 앞으로의 변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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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출처: 문화일보 박천학, 지건태, 박영수 기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재정난을 이유로 교통과 수도요금을 인상하고 있어요. 서울시는 내년 초 지하철 요금을 150원 올릴 계획이고, 대구와 울산도 택시요금을 인상할 예정입니다. 이미 청주에서는 시내버스 요금이 200원 인상되었고, 광주시는 상하수도 요금을 4년간 연 9%씩 올리기로 했어요.
올해 지방 공공요금은 평균 3.7% 인상되었고, 내년에도 더 큰 인상이 예상된다고 하니 서민들의 가계 부담이 우려됩니다. 정부는 요금 인상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걱정하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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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출처: 대한경제 임성엽 기자
서울시가 대중교통 지원을 위해 ‘기후동행카드’에 국비 900억 원을 요청했어요. 이 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버스, 지하철, 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으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답니다.
서울시는 이 카드를 통해 K패스 예산을 400억 원 이상 절감했지만, 모든 비용을 시가 부담하고 있어 재정적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 내년 대중교통비 지원에 1700억 원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니,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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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주시청, 청주시 대중교통 정책 벤치마킹 진행
기사 출처: 불교공뉴스 이한배 기자
최근 청주시에 여주시청 교통과 직원들이 방문해 대중교통 정책을 벤치마킹했다고 해요. 여주시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앞두고 청주시의 지난해 노선 전면 개편 사례를 집중적으로 배우기 위해 왔다고 합니다.
청주시는 도시 팽창에 따른 버스 노선의 비효율성을 분석하고, 주민 설명회 및 민원 대응 방안에 대해 설명했어요. 지난해 청주시는 중복 노선을 통폐합하고 신규 개발지역에 노선을 신설하는 등 효율성을 높였답니다.
여주시 관계자는 청주시의 주민 홍보 방식과 대응 사례를 참고해 개편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청주시는 여러 자치단체에서 방문받고 있어 뿌듯함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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