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뉴스는요 ··· 👀
궁금한 뉴스를 클릭해 보세요! 💨
01. 천안, 독립기념관 경유하는 815번 버스 운행 시작
02. 아산시, '아산버스'로 버스 정보 쉽게 찾기
03. 맥쿼리의 '부산 독점권' 논란, 서울과 상반된 태도?
04. 서해선 홍성~서화성 개통, 무료 셔틀버스 운영
05. 롯데렌탈, 베트남에서 '기사 포함 렌터카' 인기
06. 스튜디오갈릴레이, ‘바로 DRT’ 누적 탑승객 백만 명 돌파
07.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260억원 투자 유치
08. 농촌버스, 택시처럼 이용 가능
09. 서울시, 버스 혼잡도 정보 더 정확해진다
10. 광주시의원들, 시티투어버스 문제 지적
1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의 미래 방향
12. 교통환경 개선에 나선 부천시
13. 청주공항, 27년 만에 400만 이용객 돌파
14. 미국의 고령자 맞춤 대중교통, 어떻게 운영될까?
15. 광주 대중교통, 기사 부족으로 겪는 어려움
16. 장애인콜택시 배차 대기시간 개선 촉구
17. 농촌버스 공영제 도입의 필요성
18. 경남도, 교통모델 사업에 도민들 만족
19. BYD 전기버스, 4년간 30만㎞ 달려도 문제없다
20. 서울시 버스 점검, 주관성 논란
21. 안성 행복택시, 주말에도 운행 시작
22. 택시쉼터, 25억 투입했지만 외면받고 있다
🚍 '독립기념관 경유' 시내버스 815번 운행…증차 운행 검토
기사 출처: 뉴시스 박우경 기자
충남 천안에서 독립기념관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815번'이 새롭게 운행을 시작했어요! 이 버스는 천안아산역과 천안예술의전당을 기점으로, 천안역 동부광장과 종합터미널, 그리고 독립기념관을 연결해 준답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815번 노선이 독립기념관에 접근하는 유일한 직통 노선이라고 강조하며, 이용 수요를 분석해 증차 운행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독립기념관을 방문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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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버스' 앱 다운 없이 검색만으로 이용 가능
기사 출처: 굿모닝충청 노준희 기자
충남 아산시에서 버스 정보를 찾는 게 훨씬 쉬워졌어요! 지난 10월부터 '아산시버스정보시스템'이 '아산버스'로 이름을 바꾸고,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답니다.
이제 노선번호와 정류장 이름을 통합 검색할 수 있어서,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실시간 도착 정보도 제공되며, 큰 글씨로 볼 수 있는 옵션도 있어 어르신들에게도 편리하답니다.
특히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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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머니 때린 맥쿼리…'부산 독점권' 내로남불
기사 출처: 한국경제 이호기 기자
호주계 맥쿼리자산운용이 부산과 서울에서 상반된 입장을 보여 논란이 되고 있어요. 부산에서는 '부산하나로카드'의 영구 독점권을 요구하고 있지만, 서울에서는 경쟁사인 티머니를 독점 기업이라고 비난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답니다.
부산시는 내년 8월 만료되는 교통카드 정산사업 협약을 두고 새로운 사업자 공모를 추진 중인데, 부산하나로카드는 법적 근거를 들어 반발하고 있어요. 반면, 서울에서는 이동의즐거움이 티머니의 독점적 지위를 문제 삼으며 갈등이 커지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업계에서는 맥쿼리의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지적하며, 공정한 경쟁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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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해선‘홍성~서화성’개통… 안산시, 무료 임시 셔틀버스 운영
기사 출처: 브릿지경제 최제영 기자
안산시에서 서해선 홍성~서화성 구간이 개통되면서 무료 임시 셔틀버스를 운영합니다! 이 구간은 홍성에서 화성시청까지 약 90km를 연결하며, 이동 시간이 기존 2시간 40분에서 1시간 40분으로 단축돼요.
셔틀버스는 초지역 4번 출구에서 출발하며, 열차 시간에 맞춰 총 8회 운행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열차 이용 시 꼭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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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하고 편리"…롯데렌탈, 베트남서 '기사 포함 렌터카' 인기
기사 출처: 뉴스1 이동희 기자
롯데렌탈이 베트남에서 '기사 포함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하노이, 호찌민, 다낭 공항에서 숙소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올해 3월 출시 이후, 특히 8월에는 이용 건수가 120건으로 급증했어요. 예약은 롯데렌탈 홈페이지나 앱에서 가능하며, 왕복 이용 시 20% 할인 혜택도 있어요!
안전한 이동을 위해 정규직 기사들이 배정되고, 모든 차량은 신차로 보험이 가입되어 있어요. 앞으로 이 서비스는 더 확대될 예정이니, 베트남 여행 계획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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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튜디오갈릴레이, ‘바로 DRT’ 누적 탑승객 백만 명 돌파
기사 출처: 이투뉴스 이재욱 기자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스타트업 스튜디오갈릴레이의 ‘바로 DRT’ 서비스의 누적 탑승객이 드디어 백만 명을 넘었어요! 이 성과는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 6개월 만에 이룬 대단한 결과랍니다.
‘바로 DRT’는 정해진 노선 없이 실시간으로 호출할 수 있는 유연한 교통 서비스로, 지금까지 20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청주시에서 백만 번째 탑승객을 기념하는 이벤트도 열었답니다.
이용자들은 언제든지 호출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어요. 저희 스튜디오갈릴레이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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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드플럭스, 260억원 시리즈B 투자 유치
기사 출처: ZDNET 안희정 기자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26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어요. 이번 투자로 누적 투자금액은 552억원에 이릅니다.
라이드플럭스는 무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미 제주도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도 운영 중이에요. 이번 투자로 기술 인재 영입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며, 서울과 부산 등 주요 도시로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어요.
박중희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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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처럼 이용하는 ‘농촌버스’… 올 농식품 최우수 혁신 정책
기사 출처: 아시아투데이 정영록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디지털을 활용한 수요응답형 농촌 교통서비스'를 올해 최우수 혁신 정책으로 선정했어요! 이 서비스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가 앱으로 승하차 위치를 선택하면 버스가 그곳으로 이동하는 시스템입니다.
농촌의 대중교통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죠. 현재 81개 군에서 운영 중이며, 농식품부는 이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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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버스 혼잡도' 정보 정확도 개선…혼잡도 기준 재정비
기사 출처: 뉴스1 오현주 기자
올해부터 서울시의 버스 정류장 전광판에 나오는 차내 혼잡도 정보가 더욱 정확해질 예정이에요. 6년 만에 혼잡도 기준이 재정비되면서, 이제는 버스 차종에 관계없이 좌석수 대비 탑승 비율로 혼잡도를 판단하게 된답니다.
앞으로는 탑승 인원이 좌석수 이하일 경우 '여유', 1.5배 이하일 경우 '보통', 1.5배 이상일 경우 '혼잡'으로 구분되니, 더 직관적으로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55인승 버스에 82명이 타면 '보통'으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버스 내 좌석 배치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새로운 기준은 올해 안에 적용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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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시의원들 "시티투어버스 위반사항 수두룩"(종합)
기사 출처: 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광주시의원들이 광주시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시티투어버스와 DRT 버스의 법규 위반 및 관리 소홀을 강하게 비판했어요.
채은지 의원은 한 대의 버스가 면허 없이 운행되고 있다고 지적했고, 허위 자료 제출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이귀순 의원은 승강장이 금지구역에 있어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고 언급했어요.
또한, 장애인을 위한 무장애 버스가 2년간 방치된 점도 비판받았답니다. 관광공사는 문제를 인정하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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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포럼]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
기사 출처: 전자신문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최근 모빌리티 포럼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가 있었어요. DRT는 고정된 노선 없이 사용자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운행되는 교통 시스템으로, 주로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에서 활용되고 있답니다.
이 시스템은 도심지에서도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을 도와줄 수 있어요. 하지만 몇 가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첫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운영 방식이 필요하고, 둘째, 경제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해요. 현재 인건비가 고정되어 있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죠.
셋째, 기존 택시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DRT가 기존 교통수단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DRT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하므로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법적 검토도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방향성을 통해 DRT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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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교통환경 개선정책 팔걷어
기사 출처: 시민일보 문찬식 기자
부천시가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을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먼저, ‘똑버스’의 운행을 확대하고 7호선과 연결하는 노선이 추가될 예정이에요. 거주자우선주차장을 야간제로 전환하고 스마트 무인주차시스템도 도입해 주차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에요.
또한, 도로 확장과 보행자도로 신설로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개인형 이동장치(PM)의 불법 주·정차 문제를 견인 조치를 통해 해결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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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주공항, 27년 만에 400만 돌파…새로운 도약
기사 출처: 스포츠동아 장관섭 기자
충청북도의 청주국제공항이 1997년 개항 이후 처음으로 연간 이용객 400만 명을 넘는 쾌거를 이루었어요!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업계가 빠르게 회복되고, 공항의 노선 확대와 시설 개선이 큰 역할을 했답니다.
김수민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는 이 기록이 앞으로 700만, 800만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의 필요성을 강조했어요. 충청북도는 이를 위해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활주로 신설을 국토부의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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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 앞에서 진료실까지"…미국 달리는 고령자 맞춤 대중교통
기사 출처: 브라보마이라이프 손효정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고령자들이 운전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이동권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요. 고령자의 이동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들은 다양한 교통 서비스를 통해 지원받고 있습니다.
특히 준교통수단(Paratransit)이라는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는 고정된 노선 없이 개별화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해, 병원이나 쇼핑 등 필요한 곳까지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콘트라코스타 카운티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저소득층에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되어 고령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려 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령자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필요에 맞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만, 고령자의 이동권 보장 측면에서는 아직 개선할 점이 많다고 해요. 고령 운전자의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그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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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인택시 기사 없어 4대 중 1대 ‘스톱’…대중교통 불편 ‘악순환’
기사 출처: 광주일보 유연재 기자
광주 지역의 대중교통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어요. 최근 조사에 따르면, 택시 운행 건수가 전년 대비 5.42% 감소했고, 택시기사 수 또한 5년 만에 11% 줄어들었어요. 현재 법인택시의 4대 중 1대는 기사가 없어 주차장에만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사들은 연료비 상승과 매출 감소로 인해 이직이 늘어나고 있으며, 광주시의 지원책도 다른 지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시내버스 기사들도 비슷한 상황으로, 고령화가 심해지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고 있답니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사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이 절실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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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재용 도의원, 장애인콜택시 배차 대기시간 개선, 도 차원의 대책 마련 촉구
기사 출처: 경인매일 최승곤 기자
경기도의회 박재용 의원이 양주에서 열린 "양주시특별교통수단 동그라미 토론회"에 참석해 장애인콜택시의 배차 대기시간 문제를 지적했어요. 그는 장애인 당사자로서 직접 느낀 불편함을 바탕으로, 경기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양주시에서 실시한 특별교통수단 이용 실태조사 결과도 발표되었고, 장애인과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었답니다. 박 의원은 인근 시·군 간의 콜택시 공유 시스템 구축과 저상버스 활성화, 와상장애인을 위한 별도 교통수단 마련을 제안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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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펙트체킹)/ 농촌버스 공영제 시행은?
기사 출처: 바른지역언론연대 담양뉴스 장광호, 박지현 기자
최근 담양뉴스에 따르면, 농촌버스와 마을버스의 공영제 도입이 주민들의 교통 편익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고 해요. 하지만 담양군에서는 보조금을 지원받고도 이용 불편과 기사 불친절 민원이 여전히 늘어나고 있답니다.
박재용 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버스의 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공영제는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거나 독립 기관을 통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이미 다른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답니다.
담양군도 이 시스템을 도입해 주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돕고, 불만사항을 줄일 필요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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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도,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사업 도민 만족도 높아
기사 출처: 한국방송뉴스 김영곤 기자
경상남도가 올해 시행한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사업’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도민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이 사업은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에 공공형 버스를 지원해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12월 초에 실시된 조사에서는 180명이 참여했으며, 도시형 교통모델의 평균 만족도는 90.8점, 농촌형은 87.5점으로 매우 높았어요.
특히 이 사업은 주민들이 원하는 노선과 배차 간격을 반영해,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요. 경남도는 앞으로도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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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人터뷰] “4년간 30만㎞ 달린 BYD 전기버스, 배터리 문제 없어”
기사 출처: 오토타임즈 김성환 기자
최근 인터뷰에서 BYD 전기버스를 4년째 운행 중인 한 오너가 그 성능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이 전기버스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모델로, 현재까지 약 30만㎞를 달렸지만 배터리 문제는 전혀 없었다고 해요.🚕
전기버스 도입 당시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연료비 절감과 효율성 면에서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하네요. 하루 평균 220-260㎞를 주행하며, 디젤 버스보다 유류비가 절반 이상 줄어드는 효과를 보고 있답니다.
또한, 승객과 기사 모두 전기버스의 승차감과 운전의 편리함을 좋아하고, 자동변속기 덕분에 기사들의 피로도도 크게 줄었다고 해요. 배터리에 대한 걱정도 있지만, LFP 배터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전 장치도 잘 갖춰져 있어 믿음이 간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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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버스점검 객관성 논란] 목 스트레칭 한 버스기사, 휴대폰 봤다며 감점?
기사 출처: 매일노동뉴스 강예슬 기자
서울시의 시내버스 운행 점검에서 버스기사들이 겪는 어려움이 주목받고 있어요. 한 기사님이 목 스트레칭을 하다 휴대폰을 봤다고 오인받아 감점을 당한 사례가 알려지면서, 평가 기준의 주관성이 문제로 떠오른 건데요.
기사들은 감점이 많으면 회사에서 징계를 받을 수 있어 부담이 크고, 급제동이나 차선 변경 등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감점이 이루어진다고 해요. 노조는 이런 평가 방식이 인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며, 감점 대신 가점제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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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성 행복택시, 주말에도 운행...운행 마을은 축소
기사 출처: ch B tv 백창현 기자
안성시에서 평일에만 운영하던 ‘행복택시’가 드디어 주말에도 운행되기로 했어요! 이 택시는 버스 요금만 내고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인데요, 내년부터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답니다.
이 결정은 최근 도입된 ‘똑버스’ 때문인데, 택시업계에서는 똑버스 때문에 행복택시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고 항의했어요. 이에 따라 행복택시의 운행을 주말까지 확대하기로 한 것이죠. 하지만 운행 마을은 83개에서 66개로 줄어들고, 예산도 약 1억 원 삭감될 예정이라고 해요.
택시업계는 이 변화에 대해 환영하면서도 예산과 대상 마을 축소는 아쉽다고 전했습니다. 앞으로 안성시와 택시업계가 함께 상생할 방안을 논의해야 할 시점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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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쉼터’ 25억 퍼부었는데… 기사들 외면 ‘찬밥신세’
기사 출처: 경기일보 이진 기자
경기도가 조성한 택시쉼터가 정작 택시기사들에게 외면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시흥시와 안산시의 쉼터는 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만, 이용자는 매우 적은 상황. 시흥시의 경우 하루에 한두 명만 오고, 안산시에서는 14명 정도가 이용한다고 해요.
택시기사들은 바쁜 운행 중에 쉼터에 들를 시간이 없다고 하며, 접근성이 떨어지는 위치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어요. 경기도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내년부터는 택시 승차장 근처에 간이형 쉼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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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롯데렌탈, 베트남에서 '기사 포함 렌터카' 인기
06. 스튜디오갈릴레이, ‘바로 DRT’ 누적 탑승객 백만 명 돌파
07.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260억원 투자 유치
08. 농촌버스, 택시처럼 이용 가능
09. 서울시, 버스 혼잡도 정보 더 정확해진다
10. 광주시의원들, 시티투어버스 문제 지적
1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의 미래 방향
12. 교통환경 개선에 나선 부천시
13. 청주공항, 27년 만에 400만 이용객 돌파
14. 미국의 고령자 맞춤 대중교통, 어떻게 운영될까?
15. 광주 대중교통, 기사 부족으로 겪는 어려움
16. 장애인콜택시 배차 대기시간 개선 촉구
17. 농촌버스 공영제 도입의 필요성
18. 경남도, 교통모델 사업에 도민들 만족
19. BYD 전기버스, 4년간 30만㎞ 달려도 문제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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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안성 행복택시, 주말에도 운행 시작
22. 택시쉼터, 25억 투입했지만 외면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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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돈 천안시장은 815번 노선이 독립기념관에 접근하는 유일한 직통 노선이라고 강조하며, 이용 수요를 분석해 증차 운행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독립기념관을 방문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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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내년 8월 만료되는 교통카드 정산사업 협약을 두고 새로운 사업자 공모를 추진 중인데, 부산하나로카드는 법적 근거를 들어 반발하고 있어요. 반면, 서울에서는 이동의즐거움이 티머니의 독점적 지위를 문제 삼으며 갈등이 커지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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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에서 서해선 홍성~서화성 구간이 개통되면서 무료 임시 셔틀버스를 운영합니다! 이 구간은 홍성에서 화성시청까지 약 90km를 연결하며, 이동 시간이 기존 2시간 40분에서 1시간 40분으로 단축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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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월 출시 이후, 특히 8월에는 이용 건수가 120건으로 급증했어요. 예약은 롯데렌탈 홈페이지나 앱에서 가능하며, 왕복 이용 시 20% 할인 혜택도 있어요!
안전한 이동을 위해 정규직 기사들이 배정되고, 모든 차량은 신차로 보험이 가입되어 있어요. 앞으로 이 서비스는 더 확대될 예정이니, 베트남 여행 계획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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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튜디오갈릴레이, ‘바로 DRT’ 누적 탑승객 백만 명 돌파
기사 출처: 이투뉴스 이재욱 기자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스타트업 스튜디오갈릴레이의 ‘바로 DRT’ 서비스의 누적 탑승객이 드디어 백만 명을 넘었어요! 이 성과는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 6개월 만에 이룬 대단한 결과랍니다.
‘바로 DRT’는 정해진 노선 없이 실시간으로 호출할 수 있는 유연한 교통 서비스로, 지금까지 20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청주시에서 백만 번째 탑승객을 기념하는 이벤트도 열었답니다.
이용자들은 언제든지 호출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어요. 저희 스튜디오갈릴레이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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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드플럭스, 260억원 시리즈B 투자 유치
기사 출처: ZDNET 안희정 기자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26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어요. 이번 투자로 누적 투자금액은 552억원에 이릅니다.
라이드플럭스는 무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미 제주도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도 운영 중이에요. 이번 투자로 기술 인재 영입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며, 서울과 부산 등 주요 도시로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어요.
박중희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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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처럼 이용하는 ‘농촌버스’… 올 농식품 최우수 혁신 정책
기사 출처: 아시아투데이 정영록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디지털을 활용한 수요응답형 농촌 교통서비스'를 올해 최우수 혁신 정책으로 선정했어요! 이 서비스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가 앱으로 승하차 위치를 선택하면 버스가 그곳으로 이동하는 시스템입니다.
농촌의 대중교통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죠. 현재 81개 군에서 운영 중이며, 농식품부는 이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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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버스 혼잡도' 정보 정확도 개선…혼잡도 기준 재정비
기사 출처: 뉴스1 오현주 기자
올해부터 서울시의 버스 정류장 전광판에 나오는 차내 혼잡도 정보가 더욱 정확해질 예정이에요. 6년 만에 혼잡도 기준이 재정비되면서, 이제는 버스 차종에 관계없이 좌석수 대비 탑승 비율로 혼잡도를 판단하게 된답니다.
앞으로는 탑승 인원이 좌석수 이하일 경우 '여유', 1.5배 이하일 경우 '보통', 1.5배 이상일 경우 '혼잡'으로 구분되니, 더 직관적으로 혼잡도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55인승 버스에 82명이 타면 '보통'으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버스 내 좌석 배치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새로운 기준은 올해 안에 적용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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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시의원들 "시티투어버스 위반사항 수두룩"(종합)
기사 출처: 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광주시의원들이 광주시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시티투어버스와 DRT 버스의 법규 위반 및 관리 소홀을 강하게 비판했어요.
채은지 의원은 한 대의 버스가 면허 없이 운행되고 있다고 지적했고, 허위 자료 제출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이귀순 의원은 승강장이 금지구역에 있어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고 언급했어요.
또한, 장애인을 위한 무장애 버스가 2년간 방치된 점도 비판받았답니다. 관광공사는 문제를 인정하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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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포럼]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
기사 출처: 전자신문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최근 모빌리티 포럼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가 있었어요. DRT는 고정된 노선 없이 사용자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운행되는 교통 시스템으로, 주로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에서 활용되고 있답니다.
이 시스템은 도심지에서도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을 도와줄 수 있어요. 하지만 몇 가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첫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운영 방식이 필요하고, 둘째, 경제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해요. 현재 인건비가 고정되어 있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죠.
셋째, 기존 택시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DRT가 기존 교통수단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DRT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하므로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법적 검토도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방향성을 통해 DRT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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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교통환경 개선정책 팔걷어
기사 출처: 시민일보 문찬식 기자
부천시가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을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먼저, ‘똑버스’의 운행을 확대하고 7호선과 연결하는 노선이 추가될 예정이에요. 거주자우선주차장을 야간제로 전환하고 스마트 무인주차시스템도 도입해 주차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에요.
또한, 도로 확장과 보행자도로 신설로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개인형 이동장치(PM)의 불법 주·정차 문제를 견인 조치를 통해 해결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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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주공항, 27년 만에 400만 돌파…새로운 도약
기사 출처: 스포츠동아 장관섭 기자
충청북도의 청주국제공항이 1997년 개항 이후 처음으로 연간 이용객 400만 명을 넘는 쾌거를 이루었어요!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업계가 빠르게 회복되고, 공항의 노선 확대와 시설 개선이 큰 역할을 했답니다.
김수민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는 이 기록이 앞으로 700만, 800만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의 필요성을 강조했어요. 충청북도는 이를 위해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활주로 신설을 국토부의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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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 앞에서 진료실까지"…미국 달리는 고령자 맞춤 대중교통
기사 출처: 브라보마이라이프 손효정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고령자들이 운전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이동권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요. 고령자의 이동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들은 다양한 교통 서비스를 통해 지원받고 있습니다.
특히 준교통수단(Paratransit)이라는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는 고정된 노선 없이 개별화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해, 병원이나 쇼핑 등 필요한 곳까지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콘트라코스타 카운티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저소득층에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되어 고령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려 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령자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필요에 맞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만, 고령자의 이동권 보장 측면에서는 아직 개선할 점이 많다고 해요. 고령 운전자의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그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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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인택시 기사 없어 4대 중 1대 ‘스톱’…대중교통 불편 ‘악순환’
기사 출처: 광주일보 유연재 기자
광주 지역의 대중교통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어요. 최근 조사에 따르면, 택시 운행 건수가 전년 대비 5.42% 감소했고, 택시기사 수 또한 5년 만에 11% 줄어들었어요. 현재 법인택시의 4대 중 1대는 기사가 없어 주차장에만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사들은 연료비 상승과 매출 감소로 인해 이직이 늘어나고 있으며, 광주시의 지원책도 다른 지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시내버스 기사들도 비슷한 상황으로, 고령화가 심해지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고 있답니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사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이 절실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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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재용 도의원, 장애인콜택시 배차 대기시간 개선, 도 차원의 대책 마련 촉구
기사 출처: 경인매일 최승곤 기자
경기도의회 박재용 의원이 양주에서 열린 "양주시특별교통수단 동그라미 토론회"에 참석해 장애인콜택시의 배차 대기시간 문제를 지적했어요. 그는 장애인 당사자로서 직접 느낀 불편함을 바탕으로, 경기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양주시에서 실시한 특별교통수단 이용 실태조사 결과도 발표되었고, 장애인과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었답니다. 박 의원은 인근 시·군 간의 콜택시 공유 시스템 구축과 저상버스 활성화, 와상장애인을 위한 별도 교통수단 마련을 제안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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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펙트체킹)/ 농촌버스 공영제 시행은?
기사 출처: 바른지역언론연대 담양뉴스 장광호, 박지현 기자
최근 담양뉴스에 따르면, 농촌버스와 마을버스의 공영제 도입이 주민들의 교통 편익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고 해요. 하지만 담양군에서는 보조금을 지원받고도 이용 불편과 기사 불친절 민원이 여전히 늘어나고 있답니다.
박재용 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버스의 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공영제는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거나 독립 기관을 통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이미 다른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답니다.
담양군도 이 시스템을 도입해 주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돕고, 불만사항을 줄일 필요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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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도,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사업 도민 만족도 높아
기사 출처: 한국방송뉴스 김영곤 기자
경상남도가 올해 시행한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사업’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도민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이 사업은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에 공공형 버스를 지원해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12월 초에 실시된 조사에서는 180명이 참여했으며, 도시형 교통모델의 평균 만족도는 90.8점, 농촌형은 87.5점으로 매우 높았어요.
특히 이 사업은 주민들이 원하는 노선과 배차 간격을 반영해,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요. 경남도는 앞으로도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하니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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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人터뷰] “4년간 30만㎞ 달린 BYD 전기버스, 배터리 문제 없어”
기사 출처: 오토타임즈 김성환 기자
최근 인터뷰에서 BYD 전기버스를 4년째 운행 중인 한 오너가 그 성능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이 전기버스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모델로, 현재까지 약 30만㎞를 달렸지만 배터리 문제는 전혀 없었다고 해요.🚕
전기버스 도입 당시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연료비 절감과 효율성 면에서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하네요. 하루 평균 220-260㎞를 주행하며, 디젤 버스보다 유류비가 절반 이상 줄어드는 효과를 보고 있답니다.
또한, 승객과 기사 모두 전기버스의 승차감과 운전의 편리함을 좋아하고, 자동변속기 덕분에 기사들의 피로도도 크게 줄었다고 해요. 배터리에 대한 걱정도 있지만, LFP 배터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전 장치도 잘 갖춰져 있어 믿음이 간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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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버스점검 객관성 논란] 목 스트레칭 한 버스기사, 휴대폰 봤다며 감점?
기사 출처: 매일노동뉴스 강예슬 기자
서울시의 시내버스 운행 점검에서 버스기사들이 겪는 어려움이 주목받고 있어요. 한 기사님이 목 스트레칭을 하다 휴대폰을 봤다고 오인받아 감점을 당한 사례가 알려지면서, 평가 기준의 주관성이 문제로 떠오른 건데요.
기사들은 감점이 많으면 회사에서 징계를 받을 수 있어 부담이 크고, 급제동이나 차선 변경 등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감점이 이루어진다고 해요. 노조는 이런 평가 방식이 인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며, 감점 대신 가점제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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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성 행복택시, 주말에도 운행...운행 마을은 축소
기사 출처: ch B tv 백창현 기자
안성시에서 평일에만 운영하던 ‘행복택시’가 드디어 주말에도 운행되기로 했어요! 이 택시는 버스 요금만 내고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인데요, 내년부터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답니다.
이 결정은 최근 도입된 ‘똑버스’ 때문인데, 택시업계에서는 똑버스 때문에 행복택시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고 항의했어요. 이에 따라 행복택시의 운행을 주말까지 확대하기로 한 것이죠. 하지만 운행 마을은 83개에서 66개로 줄어들고, 예산도 약 1억 원 삭감될 예정이라고 해요.
택시업계는 이 변화에 대해 환영하면서도 예산과 대상 마을 축소는 아쉽다고 전했습니다. 앞으로 안성시와 택시업계가 함께 상생할 방안을 논의해야 할 시점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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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시쉼터’ 25억 퍼부었는데… 기사들 외면 ‘찬밥신세’
기사 출처: 경기일보 이진 기자
경기도가 조성한 택시쉼터가 정작 택시기사들에게 외면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시흥시와 안산시의 쉼터는 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만, 이용자는 매우 적은 상황. 시흥시의 경우 하루에 한두 명만 오고, 안산시에서는 14명 정도가 이용한다고 해요.
택시기사들은 바쁜 운행 중에 쉼터에 들를 시간이 없다고 하며, 접근성이 떨어지는 위치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어요. 경기도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내년부터는 택시 승차장 근처에 간이형 쉼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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