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Q.
VARO
MOBILITY MAGAZINE
충청북도 청주시를 달리는 청주콜 버스
바로 모빌리티 매거진은 바로 DRT 운영 지역에 대한 분석, 국내·외 모빌리티 뉴스, 전문가 칼럼 등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로 DRT와 함께 모빌리티의 미래를 탐험하세요!
수요응답형 버스(DRT)란 무엇인가요?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란, 정해진 노선과 운행 시간표 없이 승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차량을 호출하여 이용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입니다.
청주형 대중교통 모델 혁신,
청주콜 버스가 만들어 나갑니다
2024. 09. 30. 기준
청주콜 버스 운행 시작일
2022년 10월 5일
청주콜 버스가 달린 거리
4,041,722km
청주콜 버스와 함께한 승객
355,018명
청주콜 버스가 지나온 길
운수회사 설립, 대대적인 리뉴얼 등... 지난 2년 간 청주콜 버스의 여정은 파란만장했는데요. 청주콜 버스는 국내 최고의 DRT 기술력과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단일지역 기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DRT 운영을 위한 운수회사를 설립했다고요?
SPC란? 특수목적법인으로, ‘특별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만들어진 임시 회사를 뜻합니다.
청주콜 버스는 왜 SPC를 설립했을까요? 바로 DRT의 특수성 때문인데요. DRT는 수요응답형 노선 사업으로, 기존 노선 사업과 근무 강도 및 근무 시간 등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운수사에서 여러 유형의 버스 운행을 병행하는 경우 내부적으로 근로자 관리 문제가 발생하기 쉽죠. 청주콜 버스는 이러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DRT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해 SPC를 설립했답니다!
청주콜 버스 도입 후 이런 점이 좋아졌습니다!
대기 시간은 줄어들고
이동 정시성은 향상되었어요
편리하게 앱으로 호출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요
호출 실패 0%! 모두가 쉽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오송읍 누적 승객 수 103,004명
개통 후 오송읍 청주콜 버스의 총 이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송읍 청주콜 버스 이용자 수는 현재 170~180인/일 수준이며, 개통 첫 주의 132인/일 대비 34% 증가⬆ 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22년 10월 이후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대기시간은 평균적으로 19분 수준을 지속해서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바로만의 시뮬레이션 분석 프로그램인 TAMOS를 이용한 사전 분석 덕분이랍니다. 도입 전 분석을 통해 우리는 수요 증가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며, 운영 시에는 최적 배차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차량 운영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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