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Q.

VARO 
MOBILITY MAGAZINE


경상남도 창원시를 달리는 누비다 버스


바로 모빌리티 매거진은 바로 DRT 운영 지역에 대한 분석, 국내·외 모빌리티 뉴스, 전문가 인터뷰 등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로 DRT와 함께 모빌리티의 미래를 탐험하세요!


수요응답형 버스(DRT)란 무엇인가요?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란, 정해진 노선과 운행 시간표 없이 승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차량을 호출하여 이용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입니다.


도심형 대중교통 패러다임의 변화,

창원 누비다 버스가 만들어 갑니다!

2024. 06. 30. 기준

누비다 버스 운행 시작일

2023년 11월 22일

누비다 버스가 달린 거리

129,143km

누비다 버스와 함께한 승객 

29,181명

긴 대기시간을 가진 노선버스 이용 시 창원중앙역 - 도심 내 이동에 어려움이 있던 창원시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누비다 버스를 도입하여 창원시 맞춤 도심형&고속철도 연계형 DRT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누비다 버스 도입 전의 창원특례시는
비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로 인해 많은 불편이 있었습니다

😰 버스가 돌아가서 이동 시간이 너무 길어요

 창원중앙역부터 창원도심 내를 이동하는 6개의 노선이 존재했으나, 높은 굴곡도와 긴 이동시간으로 불편했습니다.

😩 고속철도와 시내버스의 배차가 연계되지 않아 불편해요

 순환버스 또는 시내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짧게는 30분, 길게는 100분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 택시를 타고 이동하기 어려워요

 도심 내 초단거리 이동의 경우 택시 운전사들이 기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누비다 버스 도입 후 이런 점이 좋아졌습니다!


대기 시간은 줄어들고
대중교통 서비스는 
향상되었어요


원하는 시점에 이용이 가능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요


호출 실패 0%! 모두가 쉽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누적 승객 수 29,181명


개통 후 누비다 버스의 총 이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누비다 버스 이용자 수는 현재 135명/일 수준이며, 개통 첫 주 70명/일 대비 93% 증가 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용자 수는 2배 가량 증가했음에도 이용자들의 대기시간은 평균적으로 14분 수준을 지속해서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바로만의 시뮬레이션 분석 프로그램인 TAMOS를 이용한 사전 분석 덕분이랍니다. 도입 전 분석을 통해 우리는 수요 증가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며, 운영 시에는 최적 배차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차량 운영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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